2. 기업 위주의 구단운영
현재 제기되고 있는 K리그 문제의 핵심 중 하나는 기업위주의 구단운영에서 찾을 수 있다. 사실상 대부분의 K리그의 구단들은 母기업의 홍보수단으로 전락한지 오래이며 이는 지금 K리그의 각 구단들의 이름들만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축구의 전통이 깊은 유럽
리그 출범과도 겹친다. 물론 일본 축구의 발전을 프로리그 출범에만 한정 지을 순 없으나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바가 없다. 본문에서는 J리그의 등장과 배경, 경기 방식 그리고 J리그의 특징으로 스포츠 마케팅과 외국인 선수제도 그리고 유소년 제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개
리그만을 지칭하는 의미로 쓰이지만, 좀 더 넓은 의미에서는 게임을 이용한 대회뿐만 아니라, 대회에서 활동하는 프로게이머, 게임 해설자, 방송국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의미와 게임 문화와는 또 다른 신문화를 e-Sports라고 부른다. 국내에서의 e-Sports는 게임산업의 팽창과 함께 점차
Ⅰ. 서론
목표 1만 명, 그러나 결과는 1만 7천 명- 일본 프로축구 J리그의 한 시즌당 평균관중 수이다. 일본은 현재 이러한 J리그의 성공을 계기로 스포츠 비즈니스계의 판도가 변해가고 있다. 각종경기의 프로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기업도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
제도를 만들었다. 이 제도는 전 직원에게 매년 Credit을 부여해 선택적 복리후생을 누리게 하는 것이다. 매년 초, 모든 임직원들에게 직급에 맞는 Credit 점수가 부여가 된다. 개인에게 부여된 Credit으로 최대 10일까지 휴가를 사고 팔 수 있는 제도이다. Credit으로 휴가를 구입한 사람은 다른 복지혜택이 그만
제도로 인해 프로 농구는 배구를 제치고 ‘겨울 스포츠의 꽃’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하였다. 그 동안 우리나라 선수들이 보여주지 못했던 볼거리 제공을 통해 관중 수를 증가시키고 프로농구를 활성화 시키는 데 긍정적인 기여를 하기도 했지만 반면 부정적인 영향도 많이 끼치고 있다.
용병제도
영향으로 인해 야구는 점차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경기제도나 팬들의 성향 변화 등 경기 외적인 원인들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원인 분석이 부족하며,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연구와 노력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과 방안들을 찾아야 할 것이다.
리그는 재미없는 축구
‘골’ 이 터지지 않는다.
팀 적, 전술적으로 수비위주의 축구
경기가 긴박감과 박진감이 부족하다.
긴박감과 박진감이 부족한 경기
경기하는 시간 < 경기지체 시간
골 결정력 부족, 문전처리 미숙
슛 팅 까지 가는 긴 상황의 경우 미드필드에서 끊기는 성향
K 리그 승점제도
향상
사회공헌
경쟁사에 대한 우위확보
PR 및 지역사회 촉진
한국 스폰서십의 특징
타이틀 스폰서
메이저리그, NBA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제도리그와 관련된 크고 작은 이벤트에서 독점적인 홍보권리를 갖게 되는 자격
ex) 롯데카드 프로야구, KB국민카드 프로농구, 현대오일뱅크 K리그
리그의 미래는 없다. 여기서 위기의식의 공유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이기에 KBL은 이러한 상황을 맞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한 부분을 조직 인사 관리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은 문제의 실마리를 찾아내는데 있어 중요한 일이라고 하겠다.
크게 3가지 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