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보바리 - 귀스타브 플로베르
이 책은 샤르 보바리의 신입생시절부터 소설이 시작된다. 샤르 보바리의 어린 시절은
어리숙하고 어눌했지만 샤르 보바리의 어머니가 샤르 보바리를 데리고 다니며 극성으로 교육을 시켜서 보바리는 의사가 되었다. 보바리는 작은 마을인 토트에 병원을 개업해 나이
플로베르 평전 <집안의 바보> 1,2권을 출판하였으나 1973년 갑작스러운 실명으로 문학저술을 중단했고, 1980년 세상을 떠났다.
2. 사르트르의 사상
사르트르는 존재를 구분함에 있어서 ‘즉자존재’와 ‘대자존재’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즉자존재’는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나 사물처럼 항상 그 상태로
플로베르, 와일드 등에 탐닉하고 이어(1938) 일송 김동삼의 장례식에서 한용운을 만나 불교에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그리고 1939년 동인지 「백지」를 발간하여 1939년 4월 「문장」제3호에 <古風衣裳(고풍의상)>이 정지용에 의해 추천되었다. 그 해 12월 「문장」제11호에 <僧舞(승무)>로 2회 추천을 받는다.
플로베르의『보봐리 부인』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 리얼리즘이 본격적으로 싹트기 시작한 것은 이광수·최남선의 계몽문학에 이어 일본을 거친 사실주의·자연주의 사상이 유입된 이후부터이다. 우리나라의 리얼리즘 작품으로는,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을 들 수
플로베르를 읽었으며 「춘일」등을 썼다.
1936년 동아일보의 일장기 사건이 일어난 이 시기에 지훈은 애국투사 일송(一松) 김동삼(金東三)선생의 장례식에 그의 부친과 함께 참석했으며, 만해(萬海) 한용운 선생과 노작(露雀) 홍사용 선생을 찾아가고, 지사 황매천(黃梅泉) 선생을 우러러보기 시작하였
플로베르, 공꾸르 형제, 졸라 등에 의해 대표되는 새로운 형태의 소설문학이 이 시대의 매우 특이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태어났고 이 세대의 지적 모험의 한 문학적 연장으로서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소설들은 분명히 리얼리즘이라는 공통분모를 나누어 가지고 있다. 그러
플로베르 등을 탐독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 아퀴나스, 비코 등의 철학을 흡수하였다. 아일랜드의 문예부흥의 기운에 반발하여 학교 졸업과 동시에 파리로 갔으며, 취리히, 폴라, 트리에스테 등지에서 살았다. 20년부터 파리로 옮겨 새로운 문학의 핵심적 존재가 되었고, 주변에 각국의 시인 작가들이
플로베르 등의 작품을 탐독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 T.아퀴나스, 비코 등의 철학을 흡수하였습니다. 아일랜드의 문예부흥 기운에 반발하여 학교 졸업과 동시에 파리로 갔으며, 1904년 벌리츠학원의 영어교사로 러시아의 폴라, 이탈리아의 트리에스테 등지에서 살았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막혀 “시나리오 문제투성이야. 가장 중요한 두 개의 플롯이 빠져 있어. 슬픈 눈과 남순이가 왜 첫눈에 반하는지와 슬픈 눈이 왜 병조 판서를 배신하는지가 없어” 하면 “영화는 소설이 아니라 시야. 이미지야” 하면서 플로베르의 일물일어(一物一語)론까지 들먹이며 교수의 자질을 시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