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베르가 그려낸 보바리 부인은 화가 치밀 만큼 개념 없이 현실을 망각하고 이상 속에서만 허우적거리는 여자였다. 그녀의 이상 속엔 남편도 자식도 심지어 자기 자신도 없었다. 상류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는 달콤한 로맨스와 사치스러운 생활만을 꿈꾸다 결국 경제적으로 파산해 차가운 현실 속에
이 작품의 주인공은 의지의 어느 한 요소가 결여된 인간상으로서, 이상은 크지만 실천에는 옮기지 못하고, 비관주의에 빠지며, 가장 위험한 길인 나태함에 빠지게 되어 어떤 일에도 자신이 없으며, 세상 모든 일에 대한 무관심에서 오는 완전한 무기력을 보여준다. 이러한 주인공의 설정은 ‘플로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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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dame Bovary
플로베르 와 보바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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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내용
작가 부문
플로베르 생애와 작품세계
등장인물 소개
작품 부문
내 용
형 식
감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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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베르와 작품세계
작품의 배경
루앙 근처 마을에서 실제 있었던 들라미르 사건을 모델로 삼음
실화의 개요
외과의사인 아버지 직업의 영향
→인간의 생사문제를 알
1. 객관적 현실의 재현
1) 이폴리트의 수술 준비 장면
셀서스 이래 15세기를 거쳐 처음으로 동맥의 직접 결합 수술을 한 앙브루아즈 파레, 또는 뇌의 두꺼운 층을 절개하려고 했던 뒤퓌르탱이라든가 또는 처음으로 상악골을 잘라 낸 장술같은 사람들도 힘줄을 끊는 칼을 잡고 이폴리트에게 다가갔을
보봐리 부인 - 귀스타브 플로베르
1. 줄거리 - 허영심의 보바리 부인 바람피우고, 재산을 탕진하고 자살
여주인공 엠마는 시골에서 부농의 딸로 태어났다. 그녀는 미션스쿨을 다니면서 소설을 많이 읽어 소설에서와 같은 낭만적이고 이상적인 삶을 꿈꾼다. 그녀는 시골 의사인 샤를 보바리가 상처한 다
19세기 프랑스 리얼리즘의 양상
- 스탕달, 발자크, 플로베르에 관하여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리얼리티에 대한 작가의 태도와 관련하여 생각되는데, 그것
은 결국은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이야기 될 수 있다. 낭만주의에 대항
하여 객관적 현실의 재현을 목표로 했던 작가들이 있고, 또 다른 한편에
는 언
그들의 지도이념이었다. 또 이 무렵에 유럽의 지도권을 쥐고 있던 중산계급층의 상식이나 실증정신이 이를 뒷받침한 것도 사실이다. 문학에서는 소설, 특히 사회를 잘 관찰하고 쓴 사실파 소설이 발달하였다. 발자크, 스탕달, 플로베르 등은 모두 이러한 선상에 놓고 볼 수 있으며, 《보바리 부인》
1. 들어가며
1857년 발간된 이래 법정소송에까지 휘말리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는 ‘보바리즘’이라는 유명한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당대는 물론 오늘날까지도 파장을 일으키는 소설이다. ‘보바리즘’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그 단어가 생명을 얻어 이토록 활발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