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목차
서설
밑그림 그리기
자유주의 모델
공동체주의 모델
하이에크와 신자유주의
공화주의 모델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한국적 함의
분명히 말하자면, 우리는 단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공간의 이동 속에서 삶의 변화 속에서
1. 문화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1947년 미국 인류학회 AAA 문화상대주의 주장,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 본격화 되었다.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상대주의의 2가지 종류
1)메타-윤리주의적 상대주의
-인권은
한국사회의 문화적 다양화와 사회 통합:
다문화주의의 한국적 변용과 시민권 문제
I. 머리말
1. 20세기 후반, 가장 강력했던 정치적 이상은 자유와 평등 그리고 정의가 동시에 살아있는 국민국가를 실현하는 문제였을 것이다. 하지만 탈냉전 이후 시작된 신자유주의적 지구화(경제적 상호의존성의 증대,
콜버그 이론에 대한 사회공동체주의자들의 입장
2. 콜버그의 연구에 대한 검토
3) 질적 연구결과의 개관
채점 불가능한 많은 수의 도덕 판단이 존재
→ 스나리와 켈조가 다른 규준에 기초하여 표현되는 것 같은 인습이후의 공동사회적 인 사고 정리
(1) 행 복
행복에 대한 인습이후의 사고는 전통과 규
기존의 복지국가는 시장의 위험으로부터 노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하나의 사회권으로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급여하는 정책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오늘날의 복지국가는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고 노동시장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선별적으로 급여하는 정책을 강조하는 것으로 바뀌었다(Gilbert, 2002).
①
- 세계인권선언의 보편주의적 경향에 대한 최초의 공격은 인류학계 1947년 미국인류학회(American Anthropological Association:AAA)는 멜빌 허스코비츠(Melville J. Herskovits)의 주도로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을 내놓았다. 이후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
- 내용 : 콜버그의 이론이 도덕추론에 있어 사회계급과 문화적 변이를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을 보여줌. 이러한 비판을 근거로 콜버그가 잃어버린 가치 를 퇴니스가 사회공동체주의자의 입장으로 설명함(사회공동체주의자의 입장 : 노동계급 공동체, 시골, 비도시 문화집단에서 흔히 발견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며, ‘나’의 정치적 복종의 의무는 사회적으로 구성된 인간으로서,
개인의 정체성으로부터 기인하는 자연스러운 기능이다.”
구분1# 공동체주의자들의 입장에서 국가에 대한 나‘의 규범적 관계가 ’선택적‘이거나 ’우연적‘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나와 국가는
③ <철학> 개인 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
④ <철학> 플라톤의 철학에서, 지혜ㆍ용기ㆍ절제의 완전한 조화를 이르는 말
2. 정의란 무엇인가 :
이성적 존재인 인간이 언제 어디서나 추구하고자 하는 바르고 곧은 것을 정의라고 한다. 정의의 개념은 다양하여 학자에 따
공정과 정의사회
‘정의로운 사회’ 바깥의 여성을 위한 정의론
1. ‘정의로운 사회’바깥의 여성을 위한 정의론
목 차
들어가며
2. 정의론에서 소외된 여성 관점
3. 가정 : 정의와 사랑의 공간 사이
4. 기존 정의론에 대한 여성주의 비판
5. 젠더 문제의 편재성과 일상의 정치학
6. 사회적 감정으로서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