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흥행 분석 : <과속 스캔들>과 <워낭소리>
1. 들어가며
이 글의 구상은 2008년 말 <과속 스캔들>과 <워낭소리>의 놀랄 만한 흥행 성공에서 출발한다. <과속 스캔들>은 특별한 스타도 출연하지 않았고 대규모 예산을 들이지도 않았으며 그 누구도 흥행을 장담하지 못했다. 그리고 <워낭소리>는 비 상
뮤지컬 영화의 역사
좋아하는 장르를 생각하기 이 전에 재밌게 봤던 영화들을 떠올려 봤다.
그리고 내가 떠올렸던 영화 중 뚜렷한 장르를 가지고 있던 영화는 <시카고>였다.
고등학교 때 <시카고>라는 영화를 처음 봤는데, 영화에 눈과 귀가 사로잡혀 넋을 놓고 본 기억이 있다.
뮤지컬 영화는 물론, 뮤
지구촌 마샬 맥루한, 브루스 R. 파워스 / 커뮤니케이션 북스
개괄
Ⅰ 시각적 공간과 청각적 공간의 탐색
1) 공명 간격
2) 바퀴와 축
3) 시각 공간과 청각 공간
4) 뇌의 좌 우반구와 동 서양의 만남
5) 플라톤과 천사론
6) 숨겨진 효과
Ⅱ 비디오 관련 테크놀로지의 세계적 영향
7) 글로벌 로봇티즘 : 만족 효과
『모성의 담론과 현실-어머니의 삶성정체성』
일상생활에서는 모성에 관한 이야기가 매우 많다. 『모성의 담론과 현실: 어머니의 성·삶·정체성』, 이 책은 우리 주변에 퍼져있는 모성담론을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인 관점에서 소개하고 분석한 책이다. 심영희정진성 등 여성학자들의 모임인 「성과
<복고주의 영화의 두 얼굴>
-말죽거리 잔혹사의 과거에 대한 태도 분석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복고주의 영화
1) 복고란 무엇인가
2) 복고주의 영화란
2. 왜 복고주의 영화에 열광하는가
1) 추억을 그리워하는 사람의 본성
2) 유사향수
3) 새로운 것은 더 이상 없다!
4) 자본의 위력
5) 불안감과 불
워낭소리를 보고 나서...
이 영화를 본지, 올해 초에 봤으니깐 최소 4개월은 더 된 것 같다. 비록 영화 관람 후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4개월여가 지난 지금 그것에 대해서 쓰고자 한다.
사전을 찾아보니 워낭은 부리는 소나 말의 턱 밑에 매어 놓은 방울을 뜻한다고 한다. 그 의미처럼 영화에서 소의 목
제 1 부 모성론의 흐름과 쟁점 21
제 1 장 여성의 시각에서 본 ‘모성론’ 21
1. 머리말 21
이제까지의 어머니를 생각하면 어머니는 자신에게 언제나 헌신적이어야 한다. 이것에 조금이라도 부합되지않은 행동을 하게 되면 비난을 받아왔다. 그러나 우리의 역사에서도 어머니의 역할이 집안일과 자신만을
‘강금실... 내가 본 그녀의 이야기’
- 서른의 당신에게 -
선정이유
4주차 주제 선정에서 “당신은 정신이 건강한 사람입니까?” 라는 스스로의 물음으로 나의 정신건강을 진단해보고자 했다. 그러다 막상 발표시일이 가까워지면서 과연 나의 조사와 발표가 함께 수업을 듣는 이들에게 어떤 유익한 시
"뮤지컬" 장르의 역사
1. 서사에서 뮤지컬 넘버까지
- 뮤지컬은 하나의 밀폐되어 둘러싸인 장르세계를 창출하는데, 그 관습성과 핍진성은 순수하게 그리고 각별하게 자신만의 것이며, 그 기능은 형식을 정의하는 뮤지컬 퍼포먼스를 가능하게 하고 위치시킨다.
- 뮤지컬은 소재(서부극, 전쟁 영화 등)나
애니메이션 《스팀보이》, 《천공의 성 라퓨타》를 통해 살펴본
가상서사의 정치성
Ⅰ. 서론
가상(假想)이란, 사실이 아니거나 사실 여부가 분명하지 않은 것을 사실이라고 가정하여 생각함을 의미한다. 허구성과 긴밀히 맞닿아있는 이 개념은 다양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원동력이다. 대부분의 서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