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여가는 개인이 가정, 노동 및 기타의 의무로부터 벗어난 자유로운 상태 하에서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 및 사회적 성취를 이루기 위하여 임의적으로 활동함을 의미하며(오상훈·고미영, 2003년), 여기서 가족여가란 여가의 주체가 개인이 아닌 가족으로 확장되어 여가를 누리는 것을 의미한다(윤
여가의 질적인 측면을 연구하는 것이다. 레저를 종교적 축제와 관련지워 이해한 Pieper는 레저를 시간 또는 생활개념을 초월한 정신적 감수성에 이어지는 정감적 태도로 이해하였다. 즉 레저를 신체적, 심리적, 자기개발의 기회라고 생각하였다.
레크리에이션과 종교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여가는 의무에서 벗어난 시간, 한가한 시간, 쉬는 시간이라기보다는 긍정적∙적극적 의미인 ‘자기개발의 시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기개발은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너와 나의 관계’, 조직집단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의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이란 어떤 활동에 흥미와 욕구에 의해서 이루어져야하고 각자가 참여한 활동에서 기쁨과 만족을 느껴야 하며 자발적인 활동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많이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여가를 자유 시간에 선택하여 외적 보상이 아니라 활동 그 자체가 좋아 참가하여 자유감을 인지하는 활동이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eterson과 Gunn(1978, p.12)은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는 다양한 활동과 촉진 기법을 사용하는 치료적, 교육적,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통하여 특수 대상에게 독자적인 여가 기능화를 촉진시켜주는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Kraus(1983, p.5)는 치
Ⅰ. 서론
레크리에이션의 개념은 그 나라의 사회 문화에 따라 달리 규정하며 또한 학자들마다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M. H. Neumeyer(1958)는 개인 또는 집단에 의한 여가에서 영위되는 활동이며, 그 활동에서 얻어지는 직접적 그리고 간접적인 보수에 의해 강제되는 활동이 아닌 활동 그 자체의 동기에 의
Ⅰ. 서론
레크리에이션을 교육사전에는 ‘심신의 피로를 풀고 기운을 회복하는 것’, 교육 연구 사전에서는 ‘여가 시간에 행해지는 활동, 강제성이 없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활동, 재미있는 활동, 보수를 바라지 않는 자발적 활동’ 이라고 하였다. 또한 레크리에이션을 자율적 분위기의 활동, 즐거
여가 : 마음의 상태로의 여가여가 : 개인의 능력,
여가에로의 자유를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해 질 수 있다.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
과학기술 발달, 산업화의 진전
→기계화, 자동화, 노동구조의 변화
→ 노동시간의 감소, 여가시간의 증가
여가활용 수단으로 레크리에이션 필요성이 크
대한 정의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여가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1) 여가의 일반적 정의
① 시간적 정의
여가를 자유시간, 비 의무적인 시간, 자의로 선택한 시간 등으로 보는 견해이며, 노동의 대가를 위해서 일하는 시간이 아닌, 즉 판
계
3. 여가교육
4. 레크리에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