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화라는 중국 작가의 생기발랄한 옛날 이야기에 일종의'감명'을 받은 것이다.
제목에서도 이미 짐작 했겠지만 소설은 허삼관이란 인물이 피를 팔게 되는 상황적 에피소드를 기본축으로, 시간의 추이에 따라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피를 판다는 소재에 머리를 갸우뚱 해보았지만, 이건 한
영화라는 제 7 예술의 영역이 확보되면서 우리는 문자 언어로 구성된 문학의 많은 부분을 영상언어로 대체해왔다. ≪영화와 문학≫에서 리차드슨 이영화는 말의 세계와 영상의 세계 사이에서 벌어진다는 점에서 변경의 사건이다.고 하였듯이, 영화는 서사와 이미지의 결합이라는 원리가
위화(余華)의 소설 “活着-살아가면서” 를 영화화 한 것으로서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를 무대로 한 중국의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은 한 소시민의 생활을 통해 압축한 작품이다.
1930년대의 푸꾸이(福貴)는 지주계급(유한족속)이다. 하루종일 도박판에 쳐박혀 시간을 소진하는 놈팽이다. 결국은 도
위화감 심화 : 경제력에 따른 위화감이 심화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돈과 상관없이 능력만 있으면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아무리 정원 외 입학이라 해도 서민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위화감을 조장하게 될 것이다.
4) 자금의 불투명성 : 기여입학제도는 기여자의 이름을 익명으로 하는
3. 위화도 회군 전개과정
위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14세기의 소빙하기로 인하여 원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홍건적 등의 민란이 일어나게 되었다. 홍건적의 난은 주변 국가들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는데, 고려의 경우 홍건적의 난으로 인해 밀려오는 도적들을 토벌하면서 이
소설 「살아간다는 것」의 작가 위화는 1960년 절강성(浙江省)의 항주(抗州)에서 태어났다. 이후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해염현으로 이사를 가게 되는데, 이것은 낙후된 농촌지역이었으나 이후 위화의 작품 활동에 있어서 영감을 주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73년 위화는 초등학교를 졸
위화력, 정치적 남용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사형제는 한 인간의 목숨이 전 지구를 합한 것보다 더 무겁고 소중하다는 보편적 진리에 거역한다. 사형은 인간의 생명권을 근본적으로 부인하며, 범죄인을 교육하고 교화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 복귀시키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의 본질에 반한다. 인
iv) 위화의 가치 : 경화위조의 경우 위화의 교환가치가 진화보다 낮은 것이 보통이다. 이 죄에서 중요한 것은 실질적 가치가 아니라 통화에 대한 공신력이기 때문에 설령 위화가 진화 이상의 가치를 가지는 경우에도 위조임에는 변함이 없다. 배종대, 607면; 서일교, 232; 이재상, 30/9; 이형국, “통화와 통
매혈(賣血)로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삶을 그린 풍경화
-위화, <허삼관 매혈기>-
목차
1. 풍경화를 훑어보며
2. 풍경화를 그린 화가
3. 풍경화의 전반적인 모습
4. 풍경화에 그려진 인물들
5. 풍경화를 덮은 강렬한 붉은 톤(Tone)
6. 풍경화를 보면 진짜 ‘풍경’을 보고 싶어진다
1. 풍경화를 훑어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