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통일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학교통일교육의 성과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은 통일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에 일관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다거나 혹은 일선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통일교육 방법에 있어서 학생들의 흥미와
학교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에서의 이념과 제도 차이는 남북한 이질화에 있어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본고에서 다룰 내용은 남북한의 「도덕」 교과, 그 중에서도 통일교육에 관한 것이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우리 민족은 여전히 통일에 관련된
Ⅰ. 서론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노력은 정치, 경제, 군사, 기타 다른 방법으로도 접근할 수 있으나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방안은 학교통일교육이라고 본다.
민병천은 통일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생활태도를 갖게 하고 민족 공동체 형성을 위한
통일교육은 민족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 민족은 다소 보수적인 내용으로 상당한 저항감을 가지고 있으나, 그 자체가 주는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민족을 통해 보수나 진보 양자들이 우려하는 입장들에 대해 충분히 개방적일 필요가 있다. 즉, 학교에서의 통일교육도 개방적인 인식에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는 것 모두 중요하다.
국내에 입국한 새터민(북한이탈주민) 수가 2만 명을 넘어섰으며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탈북 여성과 함께 또 다른 사회적 약자는 탈북 청소년이라고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탈북자 청소년 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곧 전달 내용(The medium is the message)’이라는 유명한 말을 하였다. 이 말은 원래 전달 매체는 전달 내용을 전달하는 수단이지만, 그 전달매체가 또한 그 자체로서 전달내용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사이버 통일교육은 학교통일교육과는 매체의 차이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통일일 실현하겠다던 분단 1세대의 통일 의지는 분단 질서의 장기화, 고착화 경로를 거치면서 분단 3세대, 4세대에 이르러 이렇게 희미해지고 있다. 이러한 분단 3․4세대들의 통일의식 고취와 통일에 대한 관심은 건전한 민주 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이 학교나 가정은 물론, 사회 각 영역에서 실질적으
통일 환경 여건에 알맞은 통일교육의 수준별 지도를 모색해 보자는데서 시작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학교 현장에서 통일교육은 학생들에게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내용과 교수-학습의 자료의 제작에 힘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의 통일에 관련된 학
교육적 노력을 경주해 왔다. 그 결과 우리의 통일을 위한 교육적 노력은 한반도 주변의 국제환경과 국내 정치, 사회적인 통일환경의 변화에 따라 각기 그 내용을 달리하면서 변하여 왔다. 민족의 분단 이후 우리 나라가 추구해 온 통일교육의 변천과정을 학교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면 그 교육
Ⅰ. 들어가며
최근 남북한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지만 청소년들은 분단이라는 문제에 대한 인식도 부족할 뿐 아니라 북한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관련 교과를 통한 교육과 통일교육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문제나 통일문제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