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 참고
음양오행사상은 우리문화를 비롯한 동양문화권에서 우주인식과 사상체계의 중심이 되어 온 원리이다. 즉 우주나 인간사회의 모든 현상이 음양오행의 원리에 지배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르면 청(靑)·적(赤)·황(黃)·백(白)·흑(黑)을 오행의 각 기운과 직결된 다섯 가지 기본 색이라 하
농민군의 요구조건은 제1차 농민전쟁의 결과 전라도 지역에 집강소를 설치하여 실시하기로한 폐정개혁 12개 조항으로 대표된다. 그런데 폐정개혁 12개 조항은 <東學史>의 경험을 회상하는 과정에서 부활한 것으로서 그 조목을 글자대로 확인하는 것은 곤란하다. 더욱간 <동학사>가 간행된 1940년 보다 훨
Ⅰ. 서론
인간의 본성에 대한 논의는 중국 사상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맹자 이전에 이미 본성을 논하였다고 하지만 그 내용이 전해지지 않아 자세히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는 맹자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맹자의 인성론은 그의 독창
제 1단원. 선사 시대~고조선 시대
01. 선사 시대의 생활
[1] 구석기 시대
(1) 시기 : 약 70 만 년 전부터 시작
(2) 생활 모습
1) 도구 : 뗀석기(주먹도끼/찍개/긁기/슴베찌르기 등)/짐승의 뼈로 만든 도구 등
2) 경제
- 수렵/채집 등으로 식량을 구함.
- 불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혀서 섭취하기 시작
3) 주거 :
교통기술 R&D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기획(2013)-교통체계효율화사업
§ 교통사고 및 사망자 최소화를 위한 사고없는 안전교통 (Safe Mobility)
§ 교통혼잡 최소화 및 도로용량 확대를 위한 막힘없는 첨단교통 (Smart Mobolity)
§ 도로교통 배출가스 최소화를 위한 공해없는 청
척사위정, 개화, 민족종교와 민중운동 사상
1.척사위정
◎척사위정 사상
척사위정 사상은 의리(義理)와 도덕성(道德性)을 강조하는 우리의 유교(儒敎) 문화를 정(正)으로 수호하고, 힘의 논리를 앞세우는 서양과 일본 문화를 사(邪)로 규정하여 배척했다. 그 배척의 대상은 처음에는 청(淸)나라 였고, 그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
갑오농민전쟁의 개념
: 규모와 이념적인 면에서 농민봉기로 보지 않고 정치개혁을 외친 하나의 혁명으로 간주하며, 또 농민들이 궐기하여 부정과 외세(外勢)에 항거하였으므로 동학농민운동이라고도 한다.
(출처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1&did=ct0+pWkLNCGikdZCLKr
교통기술 R&D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기획(2013)-교통체계효율화사업
§ 교통사고 및 사망자 최소화를 위한 사고없는 안전교통 (Safe Mobility)
§ 교통혼잡 최소화 및 도로용량 확대를 위한 막힘없는 첨단교통 (Smart Mobolity)
§ 도로교통 배출가스 최소화를 위한 공해없는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