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공동체 유지를 위한 주춧돌이라고 볼 수 있으나, 그것이 더 큰 공동체적 측면에서 볼 때에 타민족에 대한 배타성과 이질감을 갖는다는 측면에서 보수적 성향을 띠는 민족주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민족주의는 바로 ‘민족’을 위한 사상이다. 민족성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내부 차
운동은 드디어 민족적인 공감을 얻는 데 성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자유시는 처음 1910년대 중반의 아마추어 시인들, 예컨대 석천(石泉, ?-?,〈이별〉,1914), 김여제(金輿濟, ?-?, 〈산녀(山女)〉,1915) 등에 의해 처음으로 쓰여졌다. 그러나 이는 곧 전문적인 시인들에게 널리 확산되기 시작한다. 1910
1. 서론
삼일운동은 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가장 큰 전환점으로 작용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과 농민 일반시민까지 전 민중이 거족적으로 참여한 이 활동은 일제의 무단통치의 부당성에 항거하고 우리민족의 독립을 세계에 표명한 실천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이 당시 조선을 둘러싸고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던 청 일의 세력관계 속에서 외국(청)의 무력개입에 의해 패배하면서부터 민씨정권의 대외의존성은 더욱 심해졌다. 정치적으로는 청이 우세한 가운데 경제적 침략을 둘러싼 청 일의 각축전 또한 치열하였다. 특히 일본은 청이 임오
민중의 무의식적 힘이 문화의 전면으로 솟아나온 것을 의미하며, 가장 탁월한 의미에서 민족주의와 계몽주의의 실체를 조선 사회가 찾아낸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Ⅱ. 계몽주의와 민족주의의 시대
Ⅱ-1. 모순의 노출과 풍속의 개량
개화기 시대, 자기 내부의 여러 가지 모순을 모순으로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