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자료의 개발 및 적용이 무엇보다도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인은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자료를 개발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해야할 필요가 있다.
Ⅱ. 교수학습이론(수
- 학습에 있어서 실제 상황의 중요성을 강조
-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는 것 중시
- 경험과 유의미한 연결고리를 구성하고 지식과 기능, 경험 간의 연결을 촉진하기 위한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
- 학문적인 지식과 실세계 간의 격차를 극복해 보고자 하는 이론
- 다양한 구체적 사례
ㆍ브랜스포드(Bransford)와 동료 연구자들은 많은 학생이 학교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데 많은 문제를 경험하는 것에 대한 원인으로 공교육의 비맥락화된 학습 환경, 다시 말해 사실의 학습이 그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맥락에서 분리된 학습경험을 들고 있음
→ 이
학습상황에 위치한 ‘학생’으로 보는 것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미디어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수용자’로 보는 시각을 필요로 한다. 아래에서는 ‘실천 공동체’, ‘주변적이나마 정당한 참여’ 등과 같은 상황학습이론의 핵심 개념들을 통해 미디어 학습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Ⅰ.서론
무엇에 관한 레포트일까 했었는데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말씀에 지금까지 발표했었던 것들을 쭈욱 보았다. 나는 어떤 것을 선택할까 한참을 목차를 보면서 고민하던 중에 교수님께 자기가 제일 이해 안 됐던 것이나, 어려웠던 부분을 하라는 말씀이 떠올랐다. 그래도, 쉬운 것을 하고 싶은 생
1. 인지적 도제이론
인지적 도제학습은 학습자가 실제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인지적 도구를 습득, 개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적 도제학습은 전문가가 이미 습득한 검증된 지식을 학습자가 전문가와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3) 전이에 대한 연구
전이란 학습한 지식이나 정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것으로, 지식의 일반성과 구체성 중 어느 것이 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오랫동안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전문가와 초보자의 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에서 찾을 수 있다. 전문가는 상황
상황학습은 구성주의 이론에 입각한 학습 방법의 하나로 전통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이전의 전통적인 학습방법은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내용을 배우고 똑같은 방식으로 평가를 받았다. 단순 암기식 평가에만 길들여져 있어서 정작 실제 생활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고 그것을
상황에 연결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학교 시험에서는 연필과 종이 이외에 학생들이 계산기나 다른 도구들을 이용하는 것을 금지하지고 있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계산기, 자, 컴퓨터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상황학습이론에서는 지식이 실제 사
학습이란
일시적인 능력의 변화를 일컷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변화를 뜻한다
“학습자의 세계에 대한 경험과 그 세계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일어나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개인적인 과정으로 이해된다” (Discoll)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에서의 학습학습은 환경적인 선례와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