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소설의 출발점은 작가의 세계인식
소설을 살펴 봄에 있어서 작가를 먼저 살펴 보지 않을 수 없다. 소설이라는 창조물의 조물주인 작가의 생각은 창조물의 근원을 이루고 그 성격과 양상을 결정한다.
나는 김승옥이라는 작가를 살펴 봄으로서 그의 소설을 이해하려 했다. 그리고 그의 개인
세계인식과 시문학 연구」,연세대교박사학위논문.1994
이는 『삼국유사』에 있어 일연의 ‘작가적 역할’이 두드러져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그와 같은 창의적 작가의 개입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일연은 작가라기보다는 편집자나 전달자, 또는 논평자의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
세계인식의 시’로, 그리고 행방 후에는 ‘이념지향적인 시’로 변모하였다. 시집 《분수령》과 《낡은 집》에서는 피폐한 농촌현실과 이농, 유랑과 국외이민, 그리고 도처에 진행되던 굶주림과 죽음의 비참한 현실을 직설적으로 노래했고, 시집 《오랑캐꽃》에서는 유랑민의 아픔을 서정적인 언어로
세계인식과 문명의식은 일국적 영역을 벗어나 확장될 수 있었으며, 이로부터 국제관계속에서 고려의 위상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두고 동인(東人)으로서의 자기의식이 선명하게 되었다고 하며 동인의식(東人意識)이라 한다. 임형택, 「고려 말 문인지식층의 동인 의식과 문명의식
세계를 보여준다. 하지만 소설에 나타나 있는 내용이 우리의 현실세계 바로 그것은 아니다. 소설의 터전이 되는 생활과 현실의 모습들은 작가에 의해 다시 엮어지기 때문에 작가 나름의 관점에 의해 일정하게 선별되고 재구성되는 현실의 모습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최인석의 “약속의 숲”은
세계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 취업자들을 위한 채용 정보
우수한 기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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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지문인식 경연대회에서 2002년 첫 참가 아시아권 업체들 중 1위
제품의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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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이 깔려 있다. 즉 ‘못한다·아니한다·없다·말라’ 등의 부정적 종지법이 상당수에 달한다는 말이다. 이와같은 부정적 사유와 비극적 세계인식은 그가 당대사회를 모순의 시대로 파악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일제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근본적으로 모순된 것이며, 이에 대
세계를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김수영의 삶에 대한 인식
1960년대 대표적인 참여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는 김수영에게 보이는 가장 두드러지는 의식은 “진정한 나”가 되고자 하는 의지이다. 이는 김수영의 삶을 지배하는 원리일 뿐 아니라 문학을 지배하는 힘이다. 그는 끊임없는 자기
Ⅰ. 90년대 시대상황
1989년 11월 9일 냉전의 상징이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이내 사회주의 국가들이 몰락했고, 소련과 미국을 두 축으로 하는 냉전 체제는 사실상 막을 내린다. 냉전이 사그라지기만 하면 세계의 평화가 보장될 것 이라던 예측을 뒤로하고, 그 뒤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