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되고 억압받는 이들에 대한 한없는 사랑의 마음을 변함없이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변함없는 주제의식 속에서 그의 시 세계는 변모양상을 보인다.
이를 토대로 초기작에서부터 최근까지의 작품의 경향과 변모 양상을 단계별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신경림 시의 전모를 살피고자 하며, 각 단계별
바로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개개인의 의견을 표현하는 동안, 사회적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매스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서 이론을 정립한 사람이 E. Noelle-Neumann인데, 지금부터 그녀가 정립한 ‘침묵의 나선’ 이론의 배경과 가설, 그리고 검증 연구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소외당하는 현실은 큰 충격으로 가슴속에 깊이 박혔다. 그리고 급격한 경제성장이 끝난 지금의 21세기에도 정치, 경제, 사회라는 큰 틀에 의해 소외당하는 인간들의 모습은 여전하다. 그래서 나는 조세희의 소설들을 분석하고 현대에 맞게 적용해 끊임없이 소외되는 인간들의 씁쓸한 삶을 조명해보고자
1.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 중 대중문화에 대해 관심이 없는 이는 극히 드물다. '문화'라는 용어의 모호성만큼, 우리의 일상은 순전히 대중문화 요소들로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히 음악을 듣고 게임을 하고 영화를 보는 등 오락 및 유희적 행위에서뿐만이 아니라,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소외의 개념
우리는 소외라는 개념은 구체적이면서도 추상적인 단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렇다면 먼저 우리나라의 문학에서의 소외의 모습들을 살펴보기 이전에 “소외”라는 단어의 구체적인 뜻과 의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오늘날 우리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소외의 개념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응로 대화·토론 중심의 집단지도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평생교육은 다양성 ․ 민주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성인 전기 전환기(17~22세), 성인 전기 입문기(22~28세), 30대 전환기(28~33세), 성인 전기 완결기(33~44세)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Ⅰ. 서론
학교 폭력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이런 학교 폭력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상처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