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

 1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1
 2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2
 3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3
 4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4
 5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5
 6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6
 7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7
 8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8
 9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9
 10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10
 11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11
 12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60,70에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소외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소외의 개념
2.도시화와 산업화에 따른 인간 소외

1) 인간성 상실에 의한 인간 소외
2) 삶의 뿌리 뽑힘에서 오는 인간 소외
3.조세희의 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모습들
1) 환멸의 동화 - 난장이 가족의 비극
2) 환멸을 벗어나기 위한 낭만적 방법론 - 우주여행
3) 사랑이 없는 세계에 대한 안타까움
4) 기만적 사회질서에 대한 순응과 행동
4.김승옥 소설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모습들
생명연습에서 나타나는 자기 소외의 잔상들
**전면화 된 소외의 공간 「서울 1964년 겨울」
5.결론
본문내용
1.소외의 개념
우리는 소외라는 개념은 구체적이면서도 추상적인 단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렇다면 먼저 우리나라의 문학에서의 소외의 모습들을 살펴보기 이전에 “소외”라는 단어의 구체적인 뜻과 의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오늘날 우리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소외의 개념은 비록 그 연원이나 용례가 역사적으로 보아 상당한 시기에까지 소급될 수 있다 하더라도 그 역사적 문맥을 근대사회의 성립가운데서 찾아보아야 한다. 정문길은 『소외론 연구』(문학과 지성사, 1998)에서 근대사회 이전에는 소외라는 용어가 정신병자나 정신적 혼란을 표현하는데 주로 사용되었고 매각가능성이나 위탁․양도의 의미를 갖는 소외의 근래의 일반적 개념은 근대사회의 성립과 더불어 시작되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유럽에서의 근대사회의 성립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거쳐, 17세기 이래 18세기말에 이르는 시민혁명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역사상 혁명적 사건은 인간을 불가측한 자연의 횡포로부터, 신비로운 종교의 속박으로부터, 그리고 절대군주의 자의로부터 해방시키는 데 결정적인 공현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인간 해방은 그 내면에 심각한 소외를 배태하고 있다. 종교적 해방은 인간에 대한 양적 인식으로 유도돼 비인간화를 가져왔고, 봉건적 속박이나 전제적 권력으로부터의 해방은 기껏해야 추상적인 법에 의한 평등만을 보장해 주었다. 인간을 종교적 속박으로부터 자연의 수준으로 환원시킨 르네상스는 중세적 세계가 강조하던 죄의식으로부터 인간의 해방을 가져왔다. 그러나 인간의 자연으로의 환원은 인간을 종래의 공동체로부터 이탈․독립시킴으로써 개인적 이해의 중요성이 표면화되고 모든 사물을 자연의 수준, 즉 그 성질을 계측하고 수량으로 나타낼 수 있는 수준에서 수용하여 이해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양적 인식은 근대 자본주의를 형성케하고 과학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발판이 된다. 그런데 문제는 종교적 속박으로부터 해방된 이러한 근대인은 모든 가치나 특수성이 배제된 사물을 양적으로 이해라고 이러한 양적 기술적 조작을 통해 모든 사상의 물화를 촉진시킴으로써 살아 있는 인간적 관계는 비인간화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정은 이후 종교개혁을 통해 강조된 소명으로서의 직업관과 시민혁명을 통해서 획득한 법 앞에서의 평등에 의해서 더욱더 심화되어 간다. 종교개혁은 인간을 신의 속박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인간은 내적으로는 자유로운 주체로서의 자기를 확립할 수 있었으나, 외적으로는 신체적 존재로서 한계를 벗어날 수 없으므로 그는 다시 신을 정점으로 하는 생산유기체의 일구성분자로서 사회적 분업에 종사하지 않으면 안 되는 직업소명관을 내재화하도록 강요받는다. 한편 시민혁명은 인간을 봉건적 속박이나 전제적 권력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데에는 결정적인 공헌했으나 그것이 성취한 것은 국민의 총체적인 의사를 표명한다는 법 앞에서의 평등이요 국민은 이 추상적인 법에 의해서만이 국가의 성원으로서의 자격을 획득하게 되었던 것이다. 정문길, 위의 책, pp.20-22참조
참고문헌
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학과 지성사, 1997
안형관, 「소위 개념의 정의와 그 현대적 적용」
김병익,
정명오, 「현대사회와 소외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