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료염색(식물염료, 전통염색)의 유래
인류의 탄생과 함께 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발생된 현존하는 최초 염색 유물은 천연 안료를 이용하여 그려진 동굴 벽화로 이는 구석기 시대 후기로 갈수록 염색이 보편화되는 경향을 보여준다. 구석기 시대에는 대체로 광물성이나 식물성 천연 염료를
염색은 필연적 쇠퇴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문헌상의 견문에 그치고 있다. 』천연염색은 1956년 영국의 퍼킨(W. H. Perkin)이 합성염료를 발명하기 전까지는 세계적으로 어느 민족이든 자연으로부터 색채를 얻는 유일한 방법이었으며, 지역에 따른 지리,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어떤 종류의 천연염재가
방법으로든지 이 아름다움을 표현 하기 위하여 직물에 색을 넣게 함으로써 염색은 시작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염색의 역사는 여러 가지로 상상하고 추측하여 그 기원을 더듬을 뿐 정확한 실증은 찾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오랜 세월을 견디지 못하는 섬유의 특성 때문일 것이다. 현재 우리가 알고
역사는 오래 되어, BC 2000년경에는 이미 쪽염색이 행하여 졌다. 1856년 W.H.퍼킨이 최초의 합성염료인 모브 또는 모베인의 합성에 성공하고, 이듬해 영국에서 공업화될 때까지는 주로 천연염료가 사용되었다. 천연염료는 대부분 견뢰도가 낮고 색조가 선명하지 않으며, 또한 복잡한 염색법의 필요 때문에
천연염료를 수입해서 왕족이나 고급 관리들만 사용했다. 대부분의 서민들은 어쩔 수 없이 염색이 안된 옷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그 후, 교역이 활발해 지면서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는 인디고페라 속(屬)의 향료식물 에서도 비슷한 염료를 얻게 되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염색된 옷을 입을 수 있게 되었
염색된 섬세하고 치밀한 경사의 매올마다 굵은 위사의 여러 올을 한꺼번에 교차시킴으로써 경사만이 천의 표면에 두둑처럼 나타나는 다채로운 무늬 효과를 내는 경금이다. 경금은 경사의 조작이 까다롭고 작은 무늬의 제직이 곤란하였기 때문에 당대초에 들어와서는 위사만이 무늬효과를 내는 위묘직
염색을 주로 해왔다. 우리나라의 식물 염색의 시작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기록된 바 없으나, 현존하는 문헌 및 유물자료에 나타난 복색을 통해 그 역사를 추측할 뿐이다.
인류의 탄생과 함께 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발생된 현존하는 최초 염색 유물은 천연 안료를 이용하여 그려진 동굴 벽화로
염색의 범위를 피염물에 염제를 사용하여 침염하는 것에 국한하지 않는다면, 염색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하여 오랜 세월을 통하여 민족적 변이에 순응하며 지역별, 민족별로 그들의 정서와 사상이 융합된 전통염색문화로 발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음양오행사상과 오방색, 오간색
음양
염색의 비애가 다시 생겨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한쪽에서 다소곳하게 우리의 것을 지켜 나아가야만 한다.
Ⅱ.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 식물염료염색)의 역사
인류의 탄생과 함께 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발생된 현존하는 최초 염색 유물은 천연 안료를 이용하여 그려진 동굴 벽화로 이는
천연염색은 자연에서 채취되는 색소로 염색을 하기 때문에 자연스런 색감을 얻을 수 있고 환경 친화적이기 때문에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인체에도 유익해서 오랜 세월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널리 사용되었다. 하지만 원료의 채취가 제한적이고 염료 추출 과정이 복잡하며, 염색방법도 공정이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