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으로든지 이 아름다움을 표현 하기 위하여 직물에 색을 넣게 함으로써 염색은 시작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염색의 역사는 여러 가지로 상상하고 추측하여 그 기원을 더듬을 뿐 정확한 실증은 찾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오랜 세월을 견디지 못하는 섬유의 특성 때문일 것이다. 현재 우리가 알고
Ⅰ. 서론
우리 민족도 다른 민족과 마찬가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등 역사 이전의 시대를 거리는 동안에도 문화 발달의 정도는 보잘것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생활환경과 신앙에 바탕을 두면서 온갖 기술을 동원하였고, 때로
Ⅰ. 개요
새로운 재료와 표현 방법만이 독창적인 작품을 창조할 수 있다는 미술의 의미가 다양해진 만큼 표현방법도 다양하다. 작가들의 끊임없는 실험정신은 새로운 재료에 의한 새로운 표현 방법을 가능하게 하였고, 전통과의 단절을 통해 개별성을 추구하는 점에서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한 면을
Ⅰ. 서론
수천 년에 걸쳐서 이용되어 온 식물염료는 원료의 채취가 제한적이고, 염료의 추출과정이 복잡하며, 염색방법도 반복공정이 많아서 노동력이 많이 들 뿐더러 고도의 수련을 필요로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서양문물이 본격적으로 들어온 일제시대 이후 식물염색은 빠른 속도로 퇴조하여 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