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생기기전까지는 우리가 흔히 들었던 단어는 AI / 인공지능에 대해서 많이 들었을 것이다. 도대체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이기에 요즘 신문이나 뉴스에서 가장 이슈 되고 있는 걸까. 산업혁명은 19세기에서 20세기 초에 있었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회와 경제에
딥런닝, 머신러닝 등 자주 나오고 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 영어에서 비롯된 말이기 때문에 그 뜻을 이해하기 쉽지 않지만 외래어를 자주 듣다 보면 귀에 익숙하여 최신 용어로 정착하게 된다. 이 장에서는 정보통신망4E)인공지능과 기계학습(AI and Machine Learning)에 관하여 조사하고 해당 분야에 활용될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정보사회란
1980년대 이후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사회의 각 분야가 크게 변화하게 되면서 정보화 사회(information society)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반의 만물 초지능 혁명인 4차
Ⅰ. 서론
체육을 통한 바람직한 태도의 형성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사회질서를 유지 발전시키는데 필수적인 협동과 경쟁 그리고 공정성과 준법성을 함양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 다른 체육의 심리적 가치는 스트레스 해소에 있다. 체육활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스트레스와 자극으로서
러닝은 데이터 마이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생체인식, 검색엔진, 의학 진단, 카드 사기 탐지, 증권시장 분석, DNA 시퀀스, 음성·손 글씨 인식, 전략게임, 로봇 등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기계학습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2. 다층신경망의 학습과정을 ChatGPT(또는 Bard, Bing Chat 등)에 물어서 찾고, 이를 기반으로 다층신경망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다시 정리하시오.(6점)
ChatGPT에 따르면 다층신경망은 데이터 준비, 데이터 전처리, 초기화, 아키텍처 정의, 순방향 전파, 손실함수 계산, 역전파, 파라미터 업데이트, 그리고 이
Ⅰ. 사물인터넷에 대한 개념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은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각종 사물에 컴퓨터 칩과 통신 기능을 내장해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으로, 사람과 사람, 혹은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사람의 구체적인 지시나 개입
서론
유비쿼터스 통신망의 확대 및 디지털 기술의 발전, 그리고 글로벌화의 가속화로 인해 기업의 역할 및 가치 창출의 속성과 더불어 경제 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3D 프린팅, 빅 데이터, 로봇공학, 인공지능 등 새롭게 대두되는 분야는 물론 철강, 섬유, 자동차 등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 역시
Ⅰ. 서론
과거 인류 역사에는 많은 전환점이 있었습니다. 먼저 불을 이용하여 인간을 동물의 위험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식문화를 바꾼 후 석기·청동기·철기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동물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게 합니다. 최근 정보혁명으로 인터넷이나 정보매체를 통해 종이가 전달하는 정보가 대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