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는 수많은 국가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각 나라들의 문화나 관습 혹은 그 국민의 행동 방식은 각 나라마다 천차만별이다. 그러므로 한 국가는 자국의 정책 수립이나 정치 결정과정 등의 국가적 차원의 문제에서부터 한 기업의 조직 구성원들의 관리나 기업 전략을 세우는 등 개별 경제주체의
1. 서 론
일세기전 개화기의 선각자들은 당시의 발달된 서구문명을 과감히 수용하여 우리 민족을 새로운 문명의 선진사회로 진입시키려는 개화와 개혁에 전력하였으나 그러한 노력은 실패로 돌아갔고 그 후 우리민족은 크나 큰 시련에 봉착하였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제 피부로 느낄 수
1. 언론과 미래사회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20세기의 산업구조가 퇴조하면서 방송-영상-통신-출판-컴퓨터가 하나로 융합되어 21세기 산업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 따라서 기술 및 자본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방송-영상-정보같은 소프트분야가 21세기를 이끌어갈 앞으로의 사회는 '소프트자본주의'
현대행정의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는 변동에 대한 대응 및 수용능력이다.
특히 발전 도상국의 경우나 행정이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이끌어 나가야만 하는 발전행정의 상황에서는 행정의 변동대응능력뿐만 아니라 변동유발능력이 요구된다. 이문제는 변동의 관리개념과 관계가 있으며
노자의 도덕경에 내포된 사상 중 핵심은 도에 관한 사상으로 볼 수 있다. 중국철학사상 속에서 도라는 말은 매우 폭 넓게 쓰여지고 있으며 도라는 말이 지시하는 바와 의미의 내용도 매우 다양하다. 노자의 도가 지닌 것 만해도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노자의 도는 때때로 형이상학적인 근본
현상학은 20세기 초 에드문트 후설이 발전시켜 하이데거, 메를로 뽕띠 등의 철학자에 의해 계승된 철학적 운동이자 방법론으로, 현대의 독일 철학이나 프랑스 철학이 등장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학문이다.
우선 우리는 '현상학'이란 학문의 이름에서부터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 의문은 다시 현
1) 서양사에 있어서의 역사의 의미
우리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뜻에서 ‘역사(history, histoire, storia, Historie)’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분명하게 사용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시와 역사를 구분하면서 ‘시학’ 제9권에서 처음 사용하였으며, Historial를 자신의 책 제목으로 사용한 것은 기원전 3세기의 작
종속이론(從屬理論)은 개발에 대한 저개발, 지배에 대한 피지배의 관계 등을 이해하는 이론으로서 제3세계를 분석하기 위한 개괄적 방법으로서 연구되기 시작했다. 즉 선진국의 발전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자국들이 겪고 있는 저발전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
우리는 어떤 행동을 이상하다고 보는가? 매일 점심마다 반주로 소주 반병을 마신다거나 겨울철에 수영하기를 좋아하는 행위, 자신의 외모에 지나치게 신경 쓰는 행위가 이상행동인가? 아니면, 자식을 학대하는 행위, 인신매매 행위, 또는 시험을 앞두고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행위는 이상행동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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