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시킬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잘 알고 조절하여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인터넷의 설치와 사용에 앞서 올바른 인터넷 사용 교육과 인터넷 사용이 야기시킬 수 있는 피해 및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보와 인식을 심어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용 습관에 의해서 나타날 수도 있음을 상정해 볼 때 중독에 관한 접근 방식도 보다 다양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보 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병리 현상인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이 어느 정도로 만연되어 있는지를 밝혀볼 필요가
온라인 게임 :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게임.
중독 : 습관적으로 어떠한 행위를 중단하지 못하는 상태. 알코올 중독, 쇼핑 중독 등 존재.
온라인 게임 중독 : 게임 충동 조절 장애. 온라인 게임에 과도하게 집착하고 스스로 게임에 대한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
Cf)온라인 게임 과몰입 : 게임
게임 중독의 특성 -
인터넷 게임은 통신망을 통해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게임으로 최근 게임의 새로운 주류로 등장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이란 다수의 이용자가 통신망을 통해 게임 제공업체의 대형 서버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다. 종류별로 보자면 다른 이용자
1. 서 론
1.1. 주제선정 이유
우리나라 젊은 10대 20대층에서 30대까지 스타크래프트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수년간 스타크래프트는 명실상부한 국민게임으로 성장을 했고, 처음 나온 지 10년이 지난 요즘에도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셀 수 없이 다양하고 기발한 전략들과, 특징 있는 종족
게임단 (삼성전자 Khan, STX SouL, CJ Entus, KTF MagicN's, 한빛 Stars, SK Telecom T1, MBC게임 HERO, Pantech EX, 온게임넷 스파키즈 , eSTRO, 르까프오즈, 공군ACE(창단순-2007.4.19 현재)), E-sports 대회/리그, E-sports 전문 방송사, E-sports 팬 등이 있다.
국내 E-sports가 성장하면서 2000년에는 4개였던 프로게임단이 성장을 거듭하여 2004
게임에 매달리기도 한다. 자연히 학업에 예전과 같이 충실할 수 없어 성적이 떨어지고 전보다 많이 피곤해하고 이전에 재미있어 하던 모든 취미활동에서 흥미를 잃고 게임에만 몰두하게 된다. 게임 사용을 제한하는 것으로 인해 반항하고 화를 잘 내는 등 자기조절능력도 잃게 되어 부모와의 갈등상황
기존의 핵심역량을 유지하면서 넥슨 이용자들의 연령층을 10대에서 20대로 확대
20대 여성 네티즌으로 게임을 확대
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있어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다.
나. 접근이 편리하다.
다. 적절한 수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이미 크레이지 아케이드를 통해 10대 대상의 게
게임이나, 컴퓨터 프로그램 짜기에 몰입한다.
1) 사이버 섹스 중독
사이버 섹스 중독은 사이버 공간에서 음란물을 보고 성인 채팅방을 통해 섹스에 몰입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버 섹스에 몰입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온라인상의 관계가 너무 흥분되고 환상적이기 때문에 채팅방 등을 통해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