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과 게임중독의 진단
I. 진단
현재 인터넷과 게임 중독의 정의와 진단체계가 확실히 수립되지 않아 학자들마다 다소 의견이 다르지만, 인터넷과 게임 중독자들은 알코올이나 도박 중독자들과 비슷하게 강박적 사용과 집착, 내성, 금단, 조절불능, 일상생활의 부적응과 같은 다양한 증상
[놀이치료] 치료놀이
임상심리학자인 Ann Jernberg는 Lauries와 Brody의 연구에 기초하여 1960년 말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치료놀이(theraplay)를 개발하였다. 치료놀이 개념으로 사용하기 전에는 발달 장애 아동에게 행동치료 방법이 유일하게 이용되었다(Jernberg & Phyllis B. Booth, 1999). 발달 장애 아동에게 보다 적
Ⅰ 서론
청소년들에게 게임은 여가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스마트폰용 게임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하루 평균 게임이용시간은 주중 55분이었고 주말이나 공휴일 등 학교가지 않는 날의 경우 98분
1. 게임중독의 정의
중독이란 일반적으로 중독의 대상이 되는 무엇인가에 의해 “조절 능력의 상실, 내성에 따른 지속적 사용증가, 금단 증상, 강박적 집착 또는 의존 등” 의 문제적 징후가 나타나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정
1. 사업명 :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
인터넷중독 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이용자의 비율은 하루가 다르게 폭증하고 있다. 정보사회에서 인터넷은 청소년 인터넷 중독 문제라는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정보사회속 살아가고 있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서 그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것은 인터넷 중독의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하는
거의 유사한 자기 조절의 문제, 탐닉, 금단 증상, 사회적 고립, 가정불화, 학습 부진, 경제적 문제, 실직 등의 결과를 보이게 된다.
즉,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3월에 일본에서 지나가던 행인을 대상으로 무차별 칼부림을 벌여 1명을 숨지게하고 7명을 크게 다치게 한 사건이 있었는데, 범인은 24살의 청소년으로 어린 시절부터 인터넷 중독과 게임 중독에 빠졌고, 이번 범행의 경우 폭력 전자게임을 모방한 살인사건이라는 결과에 많은 국민에게 충격을 주었다.
이용 등으로 오남용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오남용은 중독으로 이어져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현재 교육과학기술부는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올바른 사용을 위한 생활지도 매뉴얼’ 책자 2종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부의 정책은 매뉴얼 보급과
게임, 미니볼링게임, 바닥농구, 링던지기 등의 게임을 통한 운동 및 인지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한 도구들을 이용한 활동들이 있다.
그러나 이들 이친에도 각종 물리치료 장비를 이용하여 치매환자의 감각 및 운동기능을 제고할 수 있으며, 다음에 소개하는 인지통합영역과 일상생활 동작훈련의 각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