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

 1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1
 2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2
 3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3
 4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4
 5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5
 6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6
 7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7
 8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중독이란 무엇인가? -
- 온라인 게임 중독의 정의 -
- 온라인 게임 중독의 특성 -
- 인터넷 게임중독의 동기 -
- 온라인 게임 중독의 폐해 -
- 온라인 게임 중독의 증세 -
- 온라인 게임 중독의 예방과 치료 -
- 인터넷 게임 중독의 종교적 해결책 -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중독이란 무엇인가? -

중독이란 말은 한자의 뜻 그대로 풀이해보면 “독에 감염되다”이다. “독”이라는 것은 한없이 무한한 사물과 생각등을 비롯한 세상 모든 것들로 볼 수 있다. 중독되면 공통적으로 강박적 사용과 집착, 내성, 금단, 조절불능, 일상생활의 부적응 등의 현상을 보인다.


- 온라인 게임 중독의 정의 -


`게임중독󰡑이란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증상을 말한다. 온라인 상에서는 이중적 성 정체성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여러 개의 다중 자아를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장난으로 실험 삼아 다른 자기가 되다가 실제 자아와 가상 자아간의 혼란에 빠질 수 있다. 가상세계는 실제세계와 다르거나 어쩌면 실제세계보다 더 현실적 세계를 구현한다는 측면에서 초현실성을 추구한다고 스스로 지각할 수 있다. 게다가 사이버 세계는 편집성과 스스로의 능력감을 가지므로 스스로의 능력감을 더욱 확장할 수 있어서 현실세계를 멀리하고 가상세계에서 더욱더 자기상을 명확히 구현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 게임 중독은 자아정체성을 이중으로 형성하거나 다중 정체성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정체성 혼란에 빠지거나 아예 자신이 누구인가를 인식하지 못하는 정체성 유실에 처할 수도 있다.

- 온라인 게임 중독의 특성 -

인터넷 게임은 통신망을 통해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게임으로 최근 게임의 새로운 주류로 등장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이란 다수의 이용자가 통신망을 통해 게임 제공업체의 대형 서버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다. 종류별로 보자면 다른 이용자와 대결을 벌여 게임을 종결하는 일회성 대전게임이 있고 게임업체가 제공하는 통신망의 게임에서 진짜 삶을 살아가듯 수개월 또는 수년을 두고 게임을 진행하며 중단없이 생활하는 연속적 성장게임이 있다 (온라인 게임의 실태와 역기능 분석의 연구,2001,윤길준)
인터넷 게임의 특성을 보자면

첫째. 참여방식이 주체적이다.

둘째. 온라인 게임은 유저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일어난다.

셋째. 유저의 주체적 참여는 해당 게임의 룰과 같은 규칙 안에서 통제로 연결된다.

넷째. 게임 내 캐릭터와 유저간의 상호작용이 강하게 나타난다.

다섯째. 의사체험이 가능하다.

여섯째. 자신이 원할 때 언제라도 반복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일곱째. 유저들이 온라인 게임상에서 획득할 수 있는 익명성은 신비감을 제공하여 자유의 폭이 확대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