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제작능력의 부족함이 그렇다. 후자의 이유는 애니메이션 제작 시, 해외 의존도가 높을뿐더러 한국 기업의 기획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 상황에 대해 자세히 되짚어보고, 일본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문제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각 부문별 선도 회사들의 참여와 사업적 연계를 통해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One Source Multi Channel/Multi Use 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안정화된 Total Entertainment Contents 산업의 이상적인 모델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다.
캐릭터 시장 점유율 증가
인터넷 및 디지털 기술의 높은 인프라
개성 있는 캐릭터
소비자의 빠른 선호 변화
국산 캐릭터의 짧은 수명
복제 캐릭터 상품의 범람
사랑받는 연령층의 제한
S
W
국내 소비시장의 규모 확대
국산 캐릭터 상품의 해외시장 진출 증가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해외진출을 목표로 초기부터
철저한 해외마케팅을 추진.
→ 구매영향력을 지닌 중산층 이상 소득 수준을 가진 가정의 2~5세 유아들
포지셔닝
* 디자인 차별화 ( 캐릭터/ 배경/ 컬러 )
*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표현성 극대화
* 애니메이션, 연령층 차별화 분야
* 소비자 행동 철저히 분석
애니메이션이 방영될 예정.
영국, 프랑스 등 주요 유럽지역의 캐릭터 상품 출시도 가속화되고 있음.
국내 최초로 월트디즈니와 직배 계약을 맺어 6개월간 60개국 방영 계약을 마침.
뽀로로라는 캐릭터가 나오기까지 아이코닉스는 값비싼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했다. 소비자의 평가는 상대적이기 때
애니메이션 부분에 노미네이션
국내애니메이션의 최초 유럽 방송
브라질, 이탈리아 국제 대회에 경쟁작으로 초청
물리적, 심리적 거리가 가까우며
시장잠재력이 큰 중국 콘텐츠 시장으로 진출
2002.
㈜아이코닉스, ㈜오콘, ㈜하나로텔레콤 '뽀롱뽀롱 뽀로로' 공동제작 계약 체결
EBS와 공동제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 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
본국시장중심 기업
꼬마 펭귄 핑구
■ 제작사 : The Pygos Group
■ 장르 :
경쟁자보다 훨씬 많은 학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결코 이루기 쉽지 않겠지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다른 어떤 산업보다 1위의 영향력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산업의 흐름에 휩쓸려 가기보다는 흐름을 만들어가는 리더가 되자는 것입니다.“
<㈜아이코닉스 엔터테이먼트의 성공전략>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
2) 캐릭터 소개
2003년 아이코닉스가 기획하고 오콘, SK브로드밴드, EBS, 북한의 삼천리총회사가공동 제작한 아동용 Full 3D 애니메이션
2. 해외진출 연혁
- 2004.09 국산 애니메이션 최초로 프랑스 최대공중파 TF1 방영. 평균 시청률
47%
국내사업으로 recoup이 100% 가능한 구조이며, 제작비는 I社로 지급함으로써 현금의 외부유출 없이 C&C와 I社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매출 이외에도 ‘배당수익’ 이라는 별도의 cash cow가 존재, 지속적인 수익원 확보. 또한, 전세계 공중파 방송국에 방영됨으로써 C&C Brand를 노출시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