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관계사례 연구
<원스>와 <원스 어게인>
다큐멘터리vs극영화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차이점을 얘기한다면 다큐멘터리는 진실된 것 혹은 사실 그대로의 것이라면, 반대로 극영화는 진실되지 못한 것, 사실을 모방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나는 훌륭한 다큐멘터리는
다큐와 극영화의 상관성에 대하여
다큐멘터리는 한국어로 번역하면 기록물이라는 뜻이다. 즉 다큐멘터리는 카메라로 기록된 어떤 현실의 일부분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그 일부분은 아마도 연출자가 보여주고자 하는 세계의 요약일 것이다. 가령 티티컷 폴리 같은 영화를 떠올려 보자. 티티컷 폴리는
유지되지만 깊이나
개연성이 떨어질수 있다
상업용 극영화 시나리오에 적합
극영화시나리오의 특성
비주얼을 표현하는 지문이 중요
서사가 흥미진진해야 한다
볼거리 요소가 풍부해야 한다
전개가 지루해서는 안된다
중요하지 않은 대사를 남발하지 않는다
-대사 보다는 비주얼로 표현한다
요소가 맞지 않아 검열에서 걸린 영화들이 상영자체가 금지되고 출품조차 못하게 되는 상황이 오자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담고 그 틀 안에서 자연스럽게 무언가를 만들어 내려다보니까 다큐멘터리 장르가 발전할 수밖에 없는 상황 이였고 네오리얼리즘 극영화가 발전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기록과 허구, 그 사이를 사유하는 프레임>
- 에롤 모리스 Eol Mois의 <가늘고 푸른 선 The Thin Blue Line>을 통한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관계다큐
Ⅰ
철학자 클로망 로세 Clement Rosset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영화가 예술일 수 있는 사유는 현실과 예술, 즉 동일자와 타자의 경계선 상에 위치하는 역설적 위상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관계’
윤성호 감독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
1. 영화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를 선택하기까지.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이번 다큐멘터리 수업을 들으면서 처음이었다. 다큐멘터리와 극영화는 항상 따로 분류해서 생각해 왔었을 뿐더러 솔직히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관계
< 다르덴 형제 >
이번 중간 과제물을 준비하면서 나는 어떤 주제와 감독을 바탕으로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나 또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고민해왔다. 우선 추상적으로 아무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비교하기엔 너무 방대한 범위이고, 나는 이번 3학
더 차일드 -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관계
The Child <2005 / 35mm, > - Jean piee Dardenne, Luc Dardenne
공부를 하고 있는 우리가 아닌 일반인 들이 다큐멘터리와 극영화를 접했을 때 둘은 전혀 다른 성향을 띄고 있다고 느껴진다. 일반적으로 다큐멘터리는 우리가 평소에 잘 알 수 없거나 무심코 지나치는 사건들 혹은
영화와 다큐멘터리, 그 경계는 어디인가?
(부제 - 볼링 포 콜럼바인과 극영화 엘리펀드 비교 분석)
같은 옷, 다른 느낌. 유명 연예인들의 의상은 언제나 화제가 된다. 특히 대스타인 두 배우가 같은 옷을 입고 다른 장소에 나타난다면 특종감이 될 것이다. 신기한 것은 같은 옷을 입었음에도 느낌이 다르
극영화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적 요소
압바스키아로스타미 작품에서 나타난 성찰성, 그리고 하이퍼 텍스트
최근 들어 내가 고민하고 있는 것은 ‘어떻게 새롭게 쓸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예술에 있어서 새로움이란 물론 항구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소이고 여러 번 강조해도 매번 아쉬운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