겪는 것은 무엇보다도 생소한 사회에 대한 부적응이 큰 이유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I. 서 론
글로벌시대라는 시‧공간적 배경에서 문화의 다양성은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이다. 인터넷이나 교통의 발달로 인한 시간적, 공간적 거리감의 축소는 지구촌을 하나로 묶는데 일조를 하였고, 세계화는 각 나라간의 교류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었다.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문
I. 이주노동자 가족의 문제점
이주노동자들은 열악한 근로 조건의 중소기업체에서 한국인 노동자에 비하여 낮은 임금으로 일하고 있는 경우가 않다.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보호받지 못한 채 임금이 체불되거나 산업연수쟁의 송출업체에서 예치금을 환불받지 못하고 강제 출국당하는 등 많은 인권문
첫째, 지구 보호를 위한 협력이다. 둘째, 사람의 경계를 초월하는 협력과 보호이다. 셋째, 자율성과 자신감, 독립성을 갖춘 인간으로서 성장하도록 한다. 넷째, 기술공학과 삶의 양식을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다. 다섯째, 학교 내에서 정치 행위(doing politics)를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
노동자, 북한이탈주민, 결혼이주여성, 외국인 기업종사자, 유학생 등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체류 외국인들이 경험하는 문제는 국적취득 및 인권관련문제. 사회문화적 적응의 문제, 한국 사회로의 통합문제 등이다. 이에 중망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이 관련 법안을 제정하고 사회적 지원
1. 주제선정이유
동대문을 떠올려보자. 흔히들 동대문을 생각하면 옷과 같은 의류 쇼핑을 생각한다. 그 다음으로 생각나는 것은 말 그대로 ‘동대문’의 모습이 생각난다. 하지만 실제로 동대문을 가보면 곳곳에 쇼핑하는 외국인이 아닌, 그곳에 정착해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들을
1. 서론
이주여성이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 편입된 것은 1980년대부터다. 국제결혼이 흔치 않았던 초반에 이들은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 오늘날 국제결혼 공식 신고 절차는 1980년대에 도입됐지만 외국인과의 결혼에 대한 당시 사회적 인식은 그리 좋지 않았다. 인식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한 건 다문
목차
서론
본론
1, 한국미등록이주노동자 개념 및 실태 2, 한국 미등록이주여성노동자의 현황 및 문제점 3, 관련 사례 1) 윤아
2) 하이 3) 탈라입
결론: 평가 및 개선방안
참고문헌
서론
“이주는 신자유주의적 자본의 흐름과 이동에 대한 작용이다. 저자는 이주자에 대한 허
Ⅰ. 서론
한국으로 시집온 외국인 여성은 초기에는 중국 국적의 조선족 동포여성들이 대부분이었다. 실제 동포여성은 국적상 외국인과의 결혼이지만 언어적 문화적으로는 공유하는 실질적인 민족내혼이었기 때문에 가장 선호하는 결혼 상대자였다. 그러나 한국으로 혼인 이주를 결정한 동포여성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