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정법에 의해 부여된 것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정되는 기본권이다. 인간의 존엄성 존중의 원리는 도덕적 차원에서는 윤리적 가치를 의미하며, 법적 차원에서는 국내정치현상을 거쳐 실정헌법에 수용되면 그것은 법적가치화하여 규범성을 띠게 된다. 인간의 존엄성이 불가침이라는 사상
법 연구를 그 기초적 부분으로서 포함시키면서 복수의 국가의 법률 제도의 비교 연구를 행하는 학문을 말한다.
비교 법학은 2개국의 섭외 관계의 처리나 여러 나라에 걸친 통일적 법전의 편찬이라는 실천적 목적 때문에 직접적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볼 때도 자국의 실정법 해석을 위한
자연법주의는 악법이면 지키지 않고 준수할 수 없다는 것으로 모든 것은 인간의 본성과 자유의지로 인정하여 법보다는 사람을 최고로 생각하는 인본주의에 입각한 것으로 법보다는 인간의 본성을 최고로 생각하는 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위 자연법주의와 법실증주의는 현대 법학의 이론적인 기초로
자연자원을 지나치게 이용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지구는 이제 환경이용의 결과로 생겨나는 환경오염을 수용할 수 있는 자정능력의 한계를 느끼게 되었다. 환경문제가 세계적인 위험으로 대두된 것은 우리시대의 고도 산업사회가 처음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환경권의 국가보호의무에 대하여 서
법 영역에서 사전배려의 문제는 특히 1980년대 이후 독일에 있어서 법학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논의의 대상이었다. 사전배려원칙은 개별 환경법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에 대해 개념을 정의하고 내용, 범위 및 실현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판례를 분석함으로 조금이나마 사전배려원칙에 대
법학적 개념에 의해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 해석적 정의, 공권력설
교육행정의 특수성․전문성 및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을 간과하며, 관료성․획일성을 강조
④행정과정론
행정의 전체 경로를 가리킴-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교육행
법)에서 유래
(1) 만민법(萬民法) : 로마인과 외국인간, 그리고 외국인 상호간의 관계를 규율하는 로마의 국내법
(2) 시민법(市民法) : 로마인과 로마인 간에만 적용되는 법, ‘jus civile’(유스 키빌레)
2. law of nations(영어), droit des gens(불어), Völkerrecht(독어)
3. 17세기 중엽 영국의 실정법학파 효시 즈
자연적 사회적·문화적·환경소재의 종합적 균형과 그 보전에 의하여 인류가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외적 조건을 말하며, 그 구체적 내용 또한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시대의 주어진 여건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라 하겠다.
환경권은 우리 헌법 35조에 정확히 명시되어 있는 기본권이
법에서 사회복지 용어가 사용되는 대표적인 법률이 사회복지사업법이고, 사회복지법제의 기본법으로 볼 수 있는 사회보장기본법이 사회보장의 범위 안에 사회보험법, 공공부조법, 사회복지법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사회복지는 사회보장의 일부분으로 해석하는 것이 실정법의 태도와
1. 작품 소개
1) 저자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2) 주요내용
국가 또는 최고 통치자의 권력에 대한 위험성을 비판한 책이 아니라 그 권력에 이론적 틀을 제시한 책. 국민에게 일방적으로 복종만 강요한 것이 아니라 복종해야 하는 이유와 의미를 밝히는 내용.
3) 작품의의
현대사회에서의 국가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