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국가론 요약
1장 <의로운 사람들>
1. 정의란 무엇이냐?
폴레마르코스는 “정의란 친구에게 이익을 주고 적에게 해악을 주는 것”이라고 하자, 소크라테스는 선한 사람은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하며 선한 사람은 곧 의로운 사람이므로 친구 또는 그 밖의 어떤 사람이건 해친다는 것
플라톤 국가론 요약
1장 <의로운 사람들>
1. 정의란 무엇이냐?
폴레마르코스는 “정의란 친구에게 이익을 주고 적에게 해악을 주는 것”이라고 하자, 소크라테스는 선한 사람은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하며 선한 사람은 곧 의로운 사람이므로 친구 또는 그 밖의 어떤 사람이건 해친다는 것
사람임을 자임하면서 폴리스 정부에 참여하였다. 바로 이들은 시민이었고 폴리스의 복리(well-being)에 헌신해야 했는데, 예컨대 법을 무시하는 독재를 거부해야 했고, 공동체의 일에 관심을 가지면서 논의를 해야 했다. 시민들의 정치적 충성 대상은족장이나 주인이나 왕이 아니라 국가였다. 이렇게 본다
국가에서 민족주의의 발전과정은 서구의 그것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에 관해 토론해 보자.
≫ 민족주의 속성과 기원
앤더슨이 민족을 ‘상상의 공동체’라고 말하는 것은 민족이 머리 속에서 마음대로 상상되어지거나 꾸며진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모든 사람이 민족 정체성을 지니고 있
Ι. 머리말
플라톤,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상고의 대륙이자 문명인 아틀란티스가 있었다고 주장한 사람이다. 그는 단순히 이상적인 철학만 주장한 것이 아니라, 이상국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열변을 토했다.
그가 생각하던 이상국가는 세 가지 계급(통치자, 수호자, 생산자)로 이루어져
국가정보원의 역할과 입사 후 성취하려는 목표를 포함하여 작성) (500자 이내)
국정원은 국가의 안보를 책임지며 국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부사관으로 군에 입대할 당시, 군 생활을 통하여 국가의 안보가...(이하생략)
3. 여러 사람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팀워크 형성과 협업을
사람과 격리시키거나 유별나고 특별한 사람으로서 취급하여 처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속에서 정상인과 함께 일반적 생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여 통합적으로 처우해야 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이 문제가 왜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국가나
사회적 위험의 한 사례(예를 들어, 노령, 장애, 교육, 의료, 주거 등등)를 들어, 관련 당사자(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등)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이 문제가 왜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국가나 사회가 공적으로 책임져야
Ⅰ. 동서양의 자연관
인간과 자연을 떼어서 보고, 자연을 인간의 정복 대상이라고 생각했던 사상들은 서양 사상의 중심에서 있다. 그러나 동양을 비롯한 우리 옛 선조들은 자연을 늘 더불어 살아야 하는 윤리와 도덕의 출발로 보려 했다. 문명의 흔적이라고는 없었던 원시 시대에도 자연을 경외의 대
국가의 요구를 이기지 못해 다른 이웃의 불의를 감시하거나 눈감아야 했다. “사람들은 모든 것에 금방 익숙해져요. 그리고 아무도 변화를 기대하지 않아요”라는 동독 어느 시인의 말은 이러한 시대에 대한 자조섞인 한탄이다.
「타인의 삶」은 이 숨막히는 시대의 최전선을 거쳐간 사람들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