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시장은 대부분 공급자의 이익을 우선으로 해서 그들의 이익이 침해받지 않게끔 하는 규정들로 이루어져 있다. 소비자에게 부여되는 자유는 오로지 선택의 자유만 있을 뿐이다. 누가 무엇을 가지고, 어떠한 상황에서' 선택해야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모든 소비자는 동등한 선
자본주의 생산의 초기 발전과정에서 성립한 매뉴팩처의 특징에 주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후 1862년 발표한 《자본론》의 4편 ‘상대적 잉여가치의 생산’ 부분에서 보다 더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칼 맑스,『자본론1-1』, 강신준 역, 길, 1979, 5절 매뉴팩처의 자본주의적 성격
‘매뉴
사회와 역사의 전개에 대해 ‘토대/상부구조’라는 유명한 연설을 하고 있다. 마르크스는 역사의 각 시기는 특정한 ‘생산 양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것은 한 사회가 생필품(식량, 주거 등)을 생산하기 위해 조직된 방식(예를 들어 노예사회, 봉건사회, 자본주의사회)이라고 한다.
●노동 가치설
마르크스 경제학은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간단하고 기초적인 범주인 상품의 분석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그러한 상품의 연구를 통해 그것에 내포되고 구체화되어 있는 사회적인 생산관계를 밝히려는 것이 가치론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한 뜻에서 가치론은 마르크스 경제학의 가장 기
이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미래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많아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나 자본주의를 둘러싸고 자본주의가 영원할 것이라는 생각과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단순히 실천적인 의미에서만이 아니라 학 자체의 근간을 형성하기도 하는 계기이다. 다시 말하면 미래에 대한 "예언
자본주의 구조 내에서 복지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조직자본주의에서 탈조직자본주의로의 이동(표 1 참조)은 오페 등에 의해 논의되는 복지국가 위기와 이데올로기 본질을 규정하는 몇 가지 과정들에서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욕구의 상품화와 탈상품화, 가치생산에 있어서의 시장활용과
자본주의란 봉건제도 후 이어진 인류사회의 생산양식 이다. 상품생산이 재배적인 생산형태가 되고 있고, 생산수단등 자본을 소유하는 중산계급(자본가계급)이, 자기의 노동력 이외에는 팔 것이 없는 무산계급(노동자계급)으로부터 노동력을 상품으로 구입하여, 그 가치와 그것을 사용하여 생산한 상품
가치를 지니기 때문이다. 서로 같은 아마포와 아마포는 교환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환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분업을 전제로 한다. 서로 독립된 사회적 분업을 통해 생산된 각각의 상품이 서로 교환돼야 비로소 교환가치가 드러난다.
Ⅱ. 가치형태의 해석
1. 현실자본주의의 현상
상품은 상품이고
가치원리로 하여, 세계사에서 근대가 막을 여는 가운데에 생긴 자본주의제도는 노동력이 개개인의 육체와 정신 속에 실존하는 것이며 개개인의 소유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경제체제이다. 생산수단의 소유에 대하여 노동력의 소유가 처음으로 자립하게 된 체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노동력의 자기소유가
가치가 증가함에 비례해서 인간의 가치는 하락한다...... 노동의 산물은, 소외된 그 무엇으로서, 즉 생산자로부터 독립된 어떤 힘으로서 노동과 대립하게 된다."
마르크스 시대에 사회 문제에 대한 가장 통속적인 설명은 여전히 종교적인 종류의 것이었다. 사회의 불행은 신이 자기들에게 명령하는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