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환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분업을 전제로 한다. 서로 독립된 사회적 분업을 통해 생산된 각각의 상품이 서로 교환돼야 비로소 교환가치가 드러난다.
Ⅱ. 가치형태의 해석
1. 현실자본주의의 현상
상품은 상품이고 화폐는 화폐다. 상품은 쓸모가 있는 유용물이고 화폐는
가치론 이외에 주관적 가치론으로 가치의 실체를 재화의 생산에 투입된 노동이 아닌 그 재화를 사용할 때 느끼는 질적, 양적인 효용으로 접근하여 가치는 가측성을 지닌 노동량이기 보다 개개인의 사용에서 느껴지는 효용으로 교환가치를 가진다는 이론이 있다. 가치론에 접근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화폐는 일종의 전자화폐로 볼 수 있으며, 전자화폐의 여러 유형 가운데 네트워크형 전자화폐에서 파생되었다(구승환 외, 2014; 정승영, 2015.).
가상화폐를 발행 및 규제 기관 존재 여부 등의 운영 형태에 따라 폐쇄형, 혼합형, 개방형으로 분류된다. 폐쇄형 가상화폐는 가상화폐를 현금으로 교환할 수 없
교환, 물질적 재화의 분배 과정상에 나타나는 인간사이의 관계로 개념 규정한다. 즉 이것은 생산수단과 생산물의 소유형태와 관련된 속성이다(Nikitin 1983, 15-17). 이러한 사회의 경제적 토대는 문화, 법, 정부와 같은 사회정치적 제도를 구성하는 상부구조를 결정한다. 맑스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인간
화폐는 계산화폐 또는 가치척도로서 오직 관념적으로 기능할 뿐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지불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되는 한, 화폐는 유통수단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노동의 개별적 화신, 교환가치의 독립적 존재형태, 일반적 상품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이 모순은 산업, 상업의 공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