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1) 개념 및 논의배경
◎ 개념
‘아시아적 가치’라는 단어의 개념은 문화적 배경에 따라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아시아적 가치란 서구 국가들이 아시아 국가들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즉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를 경제적으로는 ‘시장경제’를 강요하려는 것
자본주의 사회의 전형적인 풍경이다.
그러나 기계제 대공업을 상징하는 공장들만으로 자본제 사회를 충분히 이해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우리는 공장의 겉모양을 헤집고 들어가 그곳에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왜 그러한 기계제 대공업이 생기게 되었는지
지금 온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이데올로기는 자본주의다. 역사적으로 좀 더 잘게 나눈다면 신자유주의라고 할 수 있겠다. 자본주의의 가치관은 무엇일까? 쉽게 말해 ‘남보다 더 많이 갖는 것이 행복한 삶’이라는 것이다. 더 좋은 차, 더 좋은 집, 더 좋은 옷을 입기 위해 우리는 돈을 벌고 살아간다. 그
Ⅰ. 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경제 발전은 눈부시게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대하여 가장 먼저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노동력이 상품으로서 거래된다는 사실에 있기 때문에, 노동력 상품 또한 가치를 갖게 된다. 그런데, 노동력은 노동자로부터 분리될 수 없으므로, 노동력을 판매한 이후에도 노동자는 직접 생산현장에 가서 자본가의 지휘․통제를 받으면서 일해야하고, 그 과정
가치 이상의 초과분]을 마르크스는 잉여가치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처음 투하된 가치는 유통을 통해서 단지 자신을 그대로 보존할 뿐만 아니라 그 유통을 통해서 자신의 가치크기를 변화시키고 잉여가치를 덧붙인다. 다시 말해 스스로 가치를 증식한다.〃
2. 자본과 노동
〃마르크스는 자본은
II. 신디칼리스트 사회주의와 고전적 자본주의
신디칼리스트 사회주의자들은 사회복지를 위한 집단적 개입을 지지하는 수준이 자유방임적 자본주의의 그것보다 약간 높은 위치에 있다. 그러나 두 학파는 국가에 대한 불신과 중앙정부의 관료기구에 관한 혐오라는 점에서 동일하다. 이들은 서로 다른
시장 요소의 변화가 가져올 내부적인 파장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화폐구조 및 가격의 재구축이지 않을까. 〈부의 미래〉는 이러한 시장 내적인 파장을 다각도에서 분석하고 있다. 지식에 대한 신뢰가 높아짐에 따라서 앞으로 시장에서의 지식의 가치는 그 희소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그 것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