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주제선정동기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발전한 전자상거래(e - business)가 기존의 유통망과 유통기업 및 산업에 미친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유통산업의 흐름을 이해하려고 선정했다.
2)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하여 소비자와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거래 행위를 말한다. 다시 말해
참여하는 고객 및 업체와의 관계, 정보의 흐름 등도 강조되는 e-commerce보다 넓은 개념이다.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뱅킹, 고객지원, 지식경영에서 원격진료, 행정, 교육 등 공공분야에 이르기까지 네트웍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업무가 e-business이다.
Ⅰ. 개요
전자상거래가 세계적으로 발전해 감에 따라, 배달 채널의 변화는 기업의 국제 시장에서의 비교 경쟁 우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무역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거래 비용, 운송비용, 관세를 모두 포함한 상대적
전자상거래가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고 전통적인 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겸업이 성행하여 어디까지가 전자상거래를 구성하는지 정확히 포착키 어렵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의미의 전자상거래는 소위 사이버 비즈니스(Cyber Business)라고 하는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한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조직간
전자상거래가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앞으로의 전개에 있어서 넓은 의미의 전자상거래가 아닌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 즉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초점을 둘 것이며 또한 전자상거래 유형면에서 기업과 개인간의 거래(B2C: Business to Customer)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이에 전자상거래의 대두 배경과 정의, 인터
전자상거래는 '90년대 중반이후 무역, 유통, 금융 분야는 물론 경제·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의 상거래에 국한되어 사용되던 '전자상거래'라는 용어와 함께 상거래의 범주를 넘어 조직 내부와 조직간 업무 프로세스를 포괄하는 '전자비지니스(e-business)'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Ⅰ. 엔터테인먼트 경영
1.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의 중요성
o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경영의 논리보다는 문화예술진흥의 논리 위주로만 접근해왔다.
o 과학적 경영은 창의성의 적이다?
- 과학적 경영의 부재는 시장의 성장 제한: 한정된 규모와 체계적 경영의 부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
2) Network를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
3) 돈의 흐름이 수분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고객의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등까지 포함하는 개념
(2) 전자상거래의 유형
1) B2B (Business to Business)
2) B2C (Business to Consumer)
3) B2G (Business t
Business)이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먼저 별은 의미로는 전자적인 매체를 활용하여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거래되는 제반적인 업무전체를 통칭한다고 할 수 있다. 좁은 의미로는 소비자와 기업 간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인터넷 쇼핑몰(Internet Shopping Mall)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2. 전
Business)이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먼저 별은 의미로는 전자적인 매체를 활용하여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거래되는 제반적인 업무전체를 통칭한다고 할 수 있다. 좁은 의미로는 소비자와 기업 간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인터넷 쇼핑몰(Internet Shopping Mall)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2.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