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민법에 의해 구호되지 못한 매우 가난한 49만 명이 첫 번째 연금을 받았는데 여성이 다수를 차지했다.
연금제도는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가지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연금제도는 그때까지 영국의 구빈정책을 주도하였던 징벌적인 성격의 1834년 개정빈민법의 원칙들을 타파하고 사회보장이라
, 인간생활에 대한 국가나 정부의 역할 및 범위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신념이나 가치는 자원개발, 권리분배 등의 과정을 제한하는 중요한 개입변수로도 작용할 수 있다. 집단의 가치와 협력을 강조하는 사회는 모든 사회 구성원들의 평등을 보장하는 사회복지제도의 발달을 조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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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민구제에 대한 국가입법의 첫 번째 단계는 엘리자베스 1세의 통치기간인 1601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또한 1834년 신빈민법은 19세기말까지 잔여적 사회복지정책의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잔여적 접근(residual approach)에 의한 국가복지는 20세기 초반에 많은 변화와 발전으로 인
법을 적용하게 된다.
1696년의 작업장법(Workhouse Test of 1696)에 이어서 브리스틀을 비롯한 몇몇 도시에 작업장이 생겨나게 된다.
작업장법은 "빈민의 거주, 취직 및 구조에 관한 법률수정을 위한 법령" 이었으나 내용은 부랑 빈민의 노역 의지를 체크하여 취로를 거부하는 자에 대해서는 구제를 중지하였
빈민법은 종래 봉건시대의 빈민법과는 달리 체계화되고 공식화된 것이긴 하지만 그 목적은 어디까지나 빈민을 통제하려는 데 초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봉건시대의 구빈법과 유사했다. 구빈법의 발전과정을 네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I. 정주법
절대왕정시대가 무너지고 부르조아 정권이
I. 구빈법(救貧法) 시대
(1) 엘리자베스의 구빈법(빈민법, the poor law of 1601)
1601년 엘리자베스(Elizabeth) 여왕이 실시한 세계 최초의 공공부조(공적부조)로서,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보편적 급여(보편주의가 아닌 대상자를 구분하여 처우하는 선별적 의미(선별주의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그 이유는
해체에 따른 하층계급의 생활 근거의 상실, 수도원 해체에 따른 비보호 계층의 방황, 그리고 중세에 융성했던 상공업자의 동업조합의 붕괴 등도 빈민의 증가를 초래했다. 이상과 같은 상황에서 영국에서는 공적구호가 시급하였고 그 구체적인 출현이 구빈법이다. 구빈법은 여러 번 변천과정을 겪는다.
되어 대도시로 집중하게 되었다. 게다가 종교개혁으로 수도원이 해산되어 그나마 수용되었던 빈민들도 부랑인으로 전락해 버렸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과 영국이 받아들인 자본주의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대도시의 슬럼화, 빈곤문제 등)들이 맞물려 사회 ․ 경제적으로 혼란스러웠다.
과정에서 볼 때 각 시대는 제 나름의 가치를 구현하려고 노력해왔다. 사회가치의 실현된 형태가 하나의복지인데 “ 가치는 인간의 행동방향을 결정짓는 정신적요소이다” 사회복지는 더 나은 상태를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를 숭상한다.그러므로 사회복지에서의 가치는 발달을 전제로 한다. 인간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