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고려시대의 복식
1. 고려의 사회적 배경과 복식의 관계
① 문화적으로는 신라의 문화를 계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당, 송, 원 등의 문화를 다각도로 흡수
② 정치적으로는 고구려의 후계자임을 자처하면서 북방민족과 끊임없이 무력적 또는 정신적인 싸움을 계속
③ 고려시대 복식의 변천은 「
타이어, 가죽, 조이제품, 합판, 경사, 면, 마직물, 부직포, 직물, 판유리, 보석, 강판, 동판 등과 같이 물건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재료.
자본재 : 물건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여러 기계와 장치를 말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수입품의 40%를 차지한다. 공구, 기계, 장비, 부품, 컴퓨터, 의료용기기, 계측기, 반
한국 전통의 문양이 짜여진 자카드직물들이 많이 있으며, 그 예로는 양단, 뉴똥, 문노방, 문항라 등이 있다.
1) 브로케이드
브로케이드는 평직, 능직 또는 주자직 바탕에 능직이나 주자직 무늬를 놓은 것으로 다마스크 보다 무늬가 두드러진다. 금속사가 섞인 필라멘트사나 스펀사를 이용하며, 견을
한국인 도공 이삼평(李參平)이 1616년 사가의 아리타에 살면서 가마를 열고 한국인 도예공들과 도자기를 구움으로써 시작되었다. 청자 ․백자 ․청화백자 등이 있는데 초기에는 중국 도자기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고, 17세기 중반부터 명나라 말기의 적회식(赤繪式) 자기 제조방법을 배워 직물무늬
1990년대 패션흐름을 알아본다.
1. 에스닉 룩 (Ethnic look)
2. 레트로 룩 (Retro look)
3. 스트리트 패션 (Street Fashion) - 한국 스트리트 패션에 대한 조사
1. 에스닉 룩 (Ethnic look)
인류학적이란 의미의 에스닉은 민속의상 그 자체와 염색, 직물, 자수 등에서 힌트를 얻어 소박한 느낌을 강조한 디자인을 말한
한국의 의류산업 :
섬유산업은 원료, 실, 직물, 니트, 염색 가공, 의류 제조, 산업용 섬유 제조 등 각 단위 업종별로 독립되어 완성품을 제조하는 공정이 분리된 가공 산업이다. 기업 형태로 볼 때, 원료, 실 제조업체는 대기업이 많고 의류업체는 대개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섬유산업은
직물, TV, 자동차, 선박 등 ⑥정보통신면에서 세계에서 앞서는 국가....이러한 세계 속의 한국경제는 내세울 것이 많다. 그에 반하여 한국의 노동시장은 높은 임금상승률, 지나친 고용보호. 심한 규제 등 바람직한 면이 많다.
1990~2000년간 제조업 연평균 임금상승률에서 한국은 12.3%로 다른 나라에 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