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일본의 경우 불교가 서민층으로 확산되면서 불교문화에서 임종 및 장례를 둘러싼 의식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게 되어 장식불교로 변모하는 과정을 밟는다. 이 과정에서 장식불교의 장례서비스는 서민층에게 크게 호응을 받아 불교의 신앙이 쇠퇴한 이후에도 사원 및 승려의 염불을 중심으로 장례의식
어려서부터 저는 오리옌탈, 동양의 문화와 역사 같은 것을 좋아했습니다. 옷 역시 드레스나 연미복 같은 것도 멋지지만 동경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의 한복입니다.
한복이란 간단히 말해서 한국 고유의 옷을 뜻합니다. 짧은 저고리와 긴치마의 여자옷, 저고리와 넓은 바지의 남자옷을
Ⅰ 떡의 기원
1. 우리나라 도작농경의 시작
중국은 동북아시아 지방 도작의 원산지로 화남지방에서부터 도작이 시작되었다. (BC3000∼4000년경)
우리나라의 경우 흔암리 유적에서 출토된 탄화미는 BC7∼13세기로 추정
이는 중국보다 약 3∼4000년 정도 뒤떨어지고 일
우리나라 자수 문화는 의복에서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귀족 사회에서 서민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퍼져 발달해 왔다. 자수는 전통적으로 담담한 색조로 물든 우
리 살림살이에서 화려하고 고운 색조와 문양이 돋보이는 문화이다. 우리나라 자수
는 미적인 조형감각, 염색 기술 및 색의 조화 등 예
중세 이후 서구문명의 유입과 함께 할복자들의 수도 점차 감소하는 추세지만, 여전히 할복문화는 근근히 이어져 내려고 있다. 근대 이후의 대표적인 할복자로는 명치 천황이 죽자 부인과 함께 할복자결 한 노기 마레스케( 러.일 전쟁을 승리로 이끈 주역. 육군대장 역임) , 2차 대전에서 패한 이후 할복
3. 비판
헌팅턴은 냉전 종식으로 인한 오늘날의 세계를 크리스트교, 중국, 아프리카권, 아랍 등으로 살피고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이슬람교를 중심으로 한 세력과 중국이 크게 부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즉 냉전 질서의 해체 후 세계의 역학 구도를 서구 문명 대 비서구 문명의 대결 구도로 파악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