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오늘날 영향력 있는 현대 건축가의 한 사람인 이태리 건축가 알도 로시는 유형과 유형학의 개념을 “건축뿐만 아니라 도시의 더 이상 환원 될 수 없는 요소들의 유형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유형은 역사 속에서 발견되는 중성적인 구조가 아니라 역사의 골격을 구성
Ⅰ. 개요
일본의 건축은 신사(神社) 건축이 대표적이다. 그것은 대륙에서 전해진 사찰 건축에 비하면 간소한 구조이며, 나무로 만들고, 직선적 ․평면적이면서도 세련된 감각을 존중하여 우아하나, 모양의 아름다움보다는 정신적인 고매함을 나타내려고 하였다. 그리고 건축은 자연과의 융화에 마
Ⅰ. 서론
건축은 시대 양식이나, 자연 및 기후 조건, 건축재료의 종류 등에 따라 각기 다른 형식이 발달되어 왔다. 이러한 환경과 건축과의 상호작용은 건축의 외관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 환경이 건물형태 결정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우선, 디자이너는 도시의 기본 소재
Ⅰ. 서론
지구상에는 여러 가지 풍토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풍토(지형, 토질, 기질, 산물 등)의 차이에 따라 여기에 대응하는 건축의 모습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한랭 지대의 통나무 집, 지중해 연안의 돌집, 대하지역의 토담 집 남양의 높은 곳에 지은 집-세계 각 지에 제 각기의 자연 환경을 반영하
Ⅰ. 개요
현시대의 건축적 시도는 제2차 세계대전 이래로 건축과 현실사이에서 진행되어 계속 커지고 있는 분리현상을 서로 연결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그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그 독특한 대비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모두 원칙적으로는 현실이 합리적 수단으로 파악되어야만
Ⅰ. 개요
공간을 건축에 적극적인 표현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관심이 커지면서 내부에 주된 관경을 쏟았으며 건축을 도시환경에 통합시키는 일에 주력했다.(그리스만 하여도 건축과 도시계획은 별개의 문제였다.)
이것은 건물 유형들 중 가장 보수적인 신전에서 조차 보여 그리스의 신전에서 그 요소
Ⅰ. 개요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근대건축에 대한 불만과 비판이 본격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미국에서 관련 저술의 발간을 배경으로 일어났다. J. 제이콥스는 〈위대한 미국 도시의 죽음과 삶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1961)에서 근대건축의 이상향에 의한 도시의 파괴를 지적했
건축을 위해 이용되는 경우, 이와 같은 토지이용에 대하여 건설기준계획이 연방건설법전의 기준에 따라 준비ㆍ지도하도록 정하고 있는 제1조 제1항의 토지질서조항에 의해 특징 지워지고, 다른 한편 연방건설법전 제1조 제3항, 제5항의 발전원칙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발전원칙은 자치단체가 건설기준
Ⅰ. 건축설계기술자
1. 작업환경
건축설계기술자는 설계사무실에서 주로 작업하지만, 간혹 설계한 프로젝트의 공사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서 공사현장에 나간다. 이들은 사무실에서 고객과 상담하고, 또 동료들과 함께 프로젝트에 관해서 의견을 교환하고, 제도판이나 컴퓨터 앞에서 건축계획
Ⅰ. 서론
한옥은 자연과 닮게 짓는다. 산자락에 의지해 지으면서 결코 산을 깍지 않는다. 정원에 쓰는 조경석도 원래 자연에 있었던 것처럼 천연덕스럽게 사용한다. 자연의 운행에 역행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한옥의 건축재로도 목재와 흙으로 헐어 넘어지면 환경의 오염 없이 바로 자연으로 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