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운동에서 지나치게 강조되어 온 프로그램에 대한 재평가, 건축형태의 자율적인 의미의 중요성, 역사와 도시의 문화적 맥락을 중시하는 건축적 사고의 변화와도 관계가 있다. 그것은 또한 건축적 사고의 독창성의 가치에 대한 회의와 더불어 유형이 건축가가 직면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
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
의의가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
(Rafael Moneo), 라몬 베스코스(Ramon Bescos) 등으로 여러 세대를 거쳐 계승되어 왔다.
독일에서 신합리주의는 마티아스 웅어스(Mathias Ungers)의 유형학적 작품에서 그 원리의 표명이 보인다. 독일에서 발전의 중요성은 도시형태로부터 수정된 신합리주의 접근방법을 추구하는 웅어스의 채용이라 하겠다.
기능에 대한 집착으로 비정서적 건축을 만듬으로써 비인간적인 건축환경에 노출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리하여 1950년대까지의 가장 대표적 양식의 국제주의 양식은 그 추진력을 잃기 시작하였다. 이에 기능주의의 한계에 회의를 갖게된 건축가들은 건축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보다 다원적으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