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로 등 남성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이루어 질 수 있는 행위. 그 화려한 뚜껑을 열면 기지촌 골목마다 방치된 혼혈아들, 제3세계에서 영문도 모른 채 팔려온 여성들, 빚과 착취의 늪, 인신매매와 학대, 폭력과 살인, 회춘을 위해 매매되는 어린이들 그리고 에이즈로 죽어가는 여성들이 쏟아진다.
기지촌’ 매춘문화를 정착시키는 주역이 된다. 군정 초기부터 군인들의 성욕을 은밀하게 처리할 공간을 원했던 미국들은 빠른 속도로 기지촌 문화의 정착을 추진하다고 전해진다. 일제의 흔적이었던 생계 수단으로서의 매춘은 이후에도 고스란히 남아 빈곤을 타파하고 당시 여성들의 생존수단으로서
여성만 하는 것이라는 성차별적 사회인식을 국가가 그대로 답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기지촌 등 일부 특정지역을 설치함으로써 일정지역에서의 윤락행위와 기생관광 등 외국인 대상 매매춘은 관광산업이라는 미명하에 오히려 보호, 조장, 장려하는 이중성을 보이기도 한다.
매매춘을 처벌하거
여성의 성성에 대한 국가적 개입은 정책 주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일제 강점기는 일본인의 성적욕구 해소를 위해서 공창제를 도입하였고 미군정은 공창제를 폐지하였으나 사후 대책의 미흡으로 사창이 번창하게 되었으며 양공주를 중심으로 하는 기지촌매춘이 번창하게 되었다. 군사혁명 정부와
Ⅰ. 서론
한국인들은 한국에 대한 자랑에 앞서 우리 민족이 단일 민족이라는 점을 빼놓지 않는다. 긴 역사를 놓고 보았을 때 숱한 외세의 침입이 있었고, 다양한 외국과의 교류를 통해 많은 혼혈인이 생겨났던 것이 사실이나 혼혈 한국인의 존재는 애써 외면해 왔다. 줄기차게 주장 해 왔던 단일민족
여성
국제결혼은 인종적, 문화적, 국가적으로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남녀의 결혼으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1990년대 이전만하더라도 한국에서 국제결혼은 매우 드물었고, 또한 주로 기지촌여성이 한국에서 도피하기 위해 미군과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두 개의 짤막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목에서도 암시되듯, 이 이야기들의 공통된 주인공은 노파이다. 요컨대 전쟁 와중의 노파들의 삶의 이야기인 것이다.
그런데 이 두 이야기는 여성 노인에 대한 우리의 상식과 통념을 깨부수기에 독자에게 충격을 준다.
Ⅰ. 서론
여성복지는 좁은 의미로는 현재 여성의 불평등한 현실을 개선하는 것이고 넓은 의미로는 모든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나 여성의 일차적 역할은 가정 내 보살핌 노동자로 기대하므로 생산노동자, 재생산노동자의 이중역할을 수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탈북자)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