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방출관리의 의의
n 필요성
고동성장의 시대에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업과 규모 등의 확대와 더불어 소요 인력의 확보에만 급급하였고, 방출관리에 대해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다. 그러나 전세계적인 무한 경쟁시대의 도래와 함께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규모의 축소, 리엔지니어링, 다운사이징,
포드주의[1]의 위기로 특징화된 사회가 붕괴함에 따라 이론적 토양도 크게 변화하였다. 그래서 수많은 정치적 고정관점과 이론적 신념들도 흔들리게 되었다. 특히 ‘현실 사회주의’는 스스로 파산을 선언하였고, 새로운 사회운동과 정치적 전망들이 나타났다.
일상적인 사회구조들과 생산관계의 변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세계는 커다란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곧 인류가 지금까지 자신들의 앎과 삶을 규정지어온 관습적 ‘틀’과 절대적 ‘진리’의 한계와 횡포를 깨닫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
#1. 문화가 고급스러운 습관이나 의식을 의미하게 됨으로써 귀족과 같은 특정 계층이나 계급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취급. 점차 예술과 관련됨. Raymond Williams는 "문화란 음악, 문학,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을 의미한다. 때로는 그것에 철학, 역사 등이 더해지기도 한다"고 정의.
#2. 20c 들어 이러한 개념
주체적인 자아인을 추구하였는데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이성적ㆍ주체적 자아라는 것은 일반인을 속박하기 위하여 만든 허구의 것이라고 규정한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자아란 유희적 관계망을 가진 언술의 산물이며, 따라서 자아는 우연적ㆍ타율적ㆍ분열적ㆍ모순적이므로 결코 합리적 사고와 행
주체적인 자아인을 추구하였으나 인간의 자아란 우연적 타율적 분열적 모순적이므로 결코 합리적 사고의 행동주체가 될 수 없다고 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던 시대의 인간은 결코 합리성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이는 다원론적 사고를 강조하는 입장과도 일맥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이 이성을
주체인 프로메테우스는 엄청난 피로에 빠지고 말 것이다.)
- <59p>긍정성의 폭력은 적대성을 전제하지 않는다. 오히려 관용적이고 평화로운 사회에서 확산되며 그 때문에 바이러스성 폭력보다 눈에 덜 띈다. 긍정성의 폭력이 깃드는 곳은 부정이 없는 동작적인 것의 공간, 적과 동지, 내부와 외부, 자아와
주체의 다중성은 독자가 텍스트를 하나의 의미로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텍스트를 유동적으로 만든다. 텍스트의 진실성, 사실성도 파악하기 어렵게 한다. 이런 발화 상황에서 이상 문학의 주체는 정상적인 방식의 소통을 부정하는, 자폐적이고 분열적이며 정체를 파악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난다
분열적 행동을, 처벌하는 것이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 보여준 여러 의미를 생각해 보고, 또 지금 이 글을 쓰는 도중, 갑자기 너무 복잡한 생각들만이 뒤엉켜 있음을 깨달았다. 문득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정리해보고,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처음으로 돌아가니,
주체와 경험이 끝난 뒤 그 경험을 서사하는 주체, 즉 경험자와 서술자를 쉽게 분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술자는 경험세계에 대하여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 채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내지 않는다. 경험은 하였으되 그것은 흘러 지나치는 화폭과 같다는 것이다.
시속 오십 몇 킬로라는 특급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