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 형성
1)근대 형성기(1700년대 초~1980)
(1)유럽
16~17세기 진취적 상인들과 발명가와 탐험가들에 의해 시작된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청년‘은 18세기 프랑스 시민혁명프랑스 혁명(1789-1799):부르봉 왕조를 무너뜨리고 프랑스의 사회·정치·사법·종교적 구조를 크게 바꾸어 놓았다 http://krdic.naver.com/d
주체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한다. 3) 관념론으로서의 철학은 지배계급에 복무해왔다. 지금까지 철학으로 생산된 모든 위대한 철학은 사회적, 역사적 필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철학은 당대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하에서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가공하고 그것을 변형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하나
서구의 낭만주의는 중세의 보편적 가치에 대항하고 개별 국가의 정체성 확인에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수세기에 걸쳐 각각의 민족문화권 내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따라서 개별 국가의 낭만주의를 포괄할 수 있는 보편적 개념이나 일반화된 특성을 추출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원론적
Ⅰ. 서론
만남 뒤의 헤어짐, 태어남 뒤의 죽음과 같이 기업도 고용과 방출의 흐름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삶의 진리는 자연스러운 것인 반면 퇴사의 문제는 극히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부작용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어떻게 하면 ‘방출’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인가? 방출관리는 이로
사이버 세계의 특징 중 하나가 가상성이다. 가상성은 자칫 우리에게 사이버 공간을 위험하고 불안한 것으로 여기게 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상이란 뜻은 비현실을 말한다. 현실은 물질적으로 나타나는 것, 눈으로 귀로 촉감으로 감지할 수 있는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가상은 현실의 반대
우리는 인간의 정신 병리적 문제에 대해 피상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현대인의 모든 행위―개인적이고 본능적인 행위를 포함하여―가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이 없음을 전제하면 이러한 인간의 행위를 사회 병리, 즉 사회적 질환으로 평가될 수 있다. 관음증에 대한 접근 또한 프로이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구제는 교회가 수행해야할 근본적 의무 가운데 하나이지만 교회는 구제기관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겠다. 또한 봉사는 교회가 수행해야 할 근본적 사명 가운데 하나이나 교회는 봉사기관이 아니다. 사회복지는 교회가 수행해야 할 근본적 덕목 가운데 하나이지만 사
멜라니 클라인이라는 책을 읽기 이전에는 그녀의 이름을 들어본 기억이 없다. ‘프로이드’와 ‘융’의 책을 10여권 읽기까지, 그리고 그녀를 소개한 한나 시걸의 책을 읽은 지금의 시점에서도 그녀의 책은 한 권도 읽지를 못했다.
그렇지만 기말 시험을 준비하면서 이 책을 읽고 나서, 그녀의 이론이
【연구 목적】
이 보고서는 사회복지 실천윤리, 가치, 철학 등을 기반으로 위기개입 이론에 입각한 여성 긴급전화「1366」기관의 여성 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술과 기법, 실천지침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가의 자질 및 특성,
주체를 재구성하기 때문이다. 즉 이들은 기존의 지배개념체계를 뿌리로부터 뒤집어 자신의 몸, 감정, 영혼, 정신과 직접 소통하고 그 경험으로부터 세계를 이해한다. 따라서 이들의 예민한 감수성과 발달된 자의식이 저항하는 것은 단순한 자아밖 세계라기 보다는 자기 자신을 자아로부터 소외시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