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소프트웨어공학이란 신뢰성 있고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경제적인 소프트웨어 프로덕트를 생산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영, 그리고 유지보수 활동에 체계적이고, 숙달되고, 수량화된 프로세스와 방법들을 적용하고, 또한 이러한 프로세스, 방법, 도구를 연구∙개발하는 활동이
소프트웨어 개발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고 소프트웨어의 유연성과 불규칙성을 수용하되 품질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어야 하는 작업으로서 이를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의 연구가 있어 왔다.
소프트웨어공학 프로세스에는 일반적으로 정의, 개발, 유지보수의 3단계가 포함된다. 이 3단
I. 서 론
소프트웨어 설계는 소프트웨어공학 프로세스의 핵심기술이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공학 모델과는 무관하게 적용된다. 소프트웨어 설계는 소프트웨어 요구사항들이 분석되고 명세되었을 때부터 시작하며,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검증하는 설계, 코드생성, 테스팅의 세 가지 기술활동 중
1. 서 론
나선형 모델
소프트웨어 절차 모델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후보책
다른 모델들의 많은 강점들을 통합하고 다른 모델들의 많은 어려움 해결
2. 소프트웨어 모델의 배경
소프트 웨어 모델의 본래 기능
[1]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가
[2] 얼마나 오래 그것을 할 것인가
소프트 웨어 방법의 기능
[
■ 테스팅이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테스팅은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 의도된 기능대로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라 이해되고 있으나, ‘오류를 찾아내려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과정’(「The Art of Software Testing」, Glenford J. Myers)이라 정의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그래픽스 기본요소 그리기 알고리즘, 그래픽스 객체의 이동, 회전, 크기조정 등의 기하변환, 2차원 및 3차원 뷰잉 알고리즘, 조명 및 물체의 렌더링 알고리즘
2.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분야
1) CAD
① 컴퓨터 보조 설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객체를 설계하는 기술
② 자동차, 조선, 항
문 1
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애자일 방법의 하나로 스크럼(Scrum)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세세히 정의된 SW 프로세스 모델이라기보다는 반복적 개발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스크럼에 관해 A4 용지 2쪽(200자 원고지 13매 정도) 내외로 알
2. 자료 처리 시스템
1) 일괄처리
- 원시 데이터(raw data)를 수집하고 분류 정리하여 파일(file)에 수록하는 사전 준비 작업 필요
- 시스템 중심 처리 방법으로 높은 시스템 성능과 낮은 처리 비용이 특징
- 순차 접근 방법 이용 업무에서 주로 사용
2) 온라인 처리
- 실시간(real time) 처리
- 사용자 중심 처
5. 소프트웨어공학
1)프로세스 계층
- 소프트웨어공학 기술의 효과적인 인도를 위해 설정해야 하는 핵심프로세스 영역(Key Process Areas)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정의
- KPA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들의 관리제어에 대한 기준을 만들고, 기술적인 방법들을 적용하고, 작업 제품들(모형,문서,데이터,보고서,형
서론
소프트웨어 개발은 건축 공학과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두 분야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며,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구사항의 변경이 개발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논문에서는 소프트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