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

 1  [소프트웨어공학]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1
 2  [소프트웨어공학]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2
 3  [소프트웨어공학]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3
 4  [소프트웨어공학]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4
 5  [소프트웨어공학]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5
 6  [소프트웨어공학]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프트웨어공학]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테스팅이란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방법
■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단계
■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종류
■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원칙
■ 결 론
본문내용
■ 테스팅이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테스팅은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 의도된 기능대로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라 이해되고 있으나, ‘오류를 찾아내려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과정’(「The Art of Software Testing」, Glenford J. Myers)이라 정의하는 이도 있다. 만일 의도된 기능의 확인이 주목적이라면, 테스트케이스는 무의식중에 그 방향 자체가 중심이 되기 쉽다. 그래서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다는 가정 하에 테스트를 시작해야하고, 가능한 한 많은 오류를 찾아내기 위해 테스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우리는 어떤 정의가 타당한가 하는 논의보다는, 어떤 원칙으로 테스트에 임해야 하는가를 통하여 ‘성공적인 테스팅을 위한 조건’을 찾아보려 한다.
테스팅을 통해 우리는 소프트웨어가 의도된 기능대로 올바르게 동작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에 잠재되어 있을 수 있는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요구사항이 올바르게 구현되었는지 확인을 통해 사용자 요구 만족도와 제품 신뢰도 향상을 꾀할 수 있다. 또한, 요즘에 많이 개발되는 객체-지향 소프트웨어의 테스팅에는 객체와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 검증도 포함된다.

■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방법
● Black Box Test(=Dynamic Test)
프로그램의 외부규격서에 의거하여 입력데이터와 출력데이터의 관계가 규격서에 정해진 것과 같은 결과를 얻었는지 조사․시험하는 방법이다. 프로그램 내부구조를 해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블랙박스테스트이라고 한다.
블랙박스 테스트는 부정확하거나 빠진 결함의 발견, 인터페이스 결함 및 자료구조상의 결함 발견, 성능결함과 시작, 종결상의 결함 발견을 목표로 한다.
▲ 블랙 박스 테스트의 기법
참고문헌
1. ISTQB(International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s Board) Syllabus 2005
2. STEN(Software Testing Engineering Network)
3. Boris Beizer, “Software Testing Techniques”, Van Nostrand Reinhold, 1990
4. 정기원, 김태현 역, {201가지 소프트웨어 개발원칙}, 대영사
5. 로버트 L.글래스,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한 소프트웨어 공학의 사실과 오해},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