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변화와 갈등
1) 역사적 배경
12세기와 대부분의 13세기에 걸쳐 유지되었던 중세문명의 본질적인 특징은 일원적인 성격에 있었다. 로마에 의해 통치되는 하나의 교회, 그리고 단일한 기독교 사회에 대한 신념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중세문화를 활짝 꽃피게 하던 틀은 13세기 말에 접어들면서 해체의
1. 들어가며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1. 연구를 위한 문제 제기
청소년에 관한 문제는 이제 우리의 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1982년 이후 청소년 비행의 증가율은 급격히 높아져서 매년 2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갈수록 가속화되어 가는 근대 산업화로 인한 사회, 문화적인 여러 가지 변화로 인한 청소
변화에 대해서 우리는 후대의 자손들에게 어떠한 조언을 해줄 수 있을까? 그리고 우리는 결혼의 의미를 수호해야 하는가? 아니면 세대의 흐름에 그저 맡겨야 하는가? 우리는 결혼과 가족 이 수업을 들으면서 이 문제에 대해 깊이 탐구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세계 속의 결혼양식과 문화, 결혼에 대한
Ⅰ.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이슬람(الإسلام, Islam)
610년 예언자 마호메트에 의해 창시된 유일신 알라를 믿는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세계 인구 중 1/5의 종교이다.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로 절대자에 대한 복종을 의미하며 남성 이슬람 신자를 무슬림, 여성 이슬람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변화는 현대인이 활자매체를 통해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가져다주었다. 그래서 대중매체는 더욱 시각적이고 비언어적인 경향을 띄기 시작했고, 이것은 글의 분명함과 그림의 즉각성이 결합된 만화의 영역 확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화적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단순히 프림 두 스푼과 설탕 두 스푼만 들어간 밀크커피가 전부였던 다방은 몰락을 선언
1929년 종로2가 조선중앙기독교청년회(YMCA) 회관 근처에 ‘멕시코다방’이 개업
1930년대에는 소공동에 ‘낙랑파라’가 등장하면서 초기 동호인의 문화애호가적인 분위기에서
변화는 중국에 많은 변화를 요구했고 결국 중국의 쇄국 정책을 개방 정책으로 바뀌게 하였다. 그에 따라 중국은 국제 사회의 일원이 되고자 노력했고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교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서양은 기독교를 탄압하는 중국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고 그 결과 중국은 경제 발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