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배경
무비판적인 서양의 유아교육 수용
한국 유아나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지못 함
한국적 사고방식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프로그램 개발
주요개념
① 정체성 확립을 위한 지금-여기 문화발전이론
“그때 저기”는 자기 조상 외의 다른 우수한 인류의 조상의 지혜
문화의 한 부분이므로 언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실제 상황에서의 의사소통은 언어공동체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행동 양식, 태도, 신념, 가치체계 등을 포함하는 일상생활문화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화교육은 의사소통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과제는 한국의
Ⅰ. 서론
전통적으로 학교의 의도 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활동을 크게 교과와 특별활동으로 구분하여 왔다. 여기에 재량활동이 교과 및 특별활동에 비견되는 병렬적이고 독자적인 교육내용을 가지고 있고, 그 성격이 확실히 구분되는가는 단언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교과와 특별활동이 ‘학습
1) 다문화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최근 한국에 외국인 여성들이 한국 남성과 결혼해 이민 와서 형성된 다문화가족이 많은데 이 다문화가족의 상호작용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어 학습모델로서의 부적절감
결혼여성이민자들은 한국어능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자녀를 출산하기 때문에 다문화가
한국 사회의 미래상에 대한 장기적 전망과 이에 따른 국가 정책의 강화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화 개방화와 더불어 전 세계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있는 오늘의 세계 속에서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변화는, 다양한 문화의 존중과 공존을 추구하는 다문화주의와 이를 교육적으로 실현
교육 패러다임과 전략의 변화를 요구한다. 왜냐하면 기업교육은 경영활동이라는 거시적 메카니 즘 속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동안 한국기업교육은 이러한 경영환경과 패러다임 변화에 얼마나 유연하게 대응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해왔는가? 실전형 교육, 성과위주의 교육은 구호나 슬로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1) 정의
다문화 가정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을 통상 의미하나 외국인 노동자가정을 포함시켜 부르는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초점을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체사회에 평등하게 참가 할 것을 적극적으로 인정하며, 평화로운 지구촌을 만드는 것이다. 다문화주의의 첫 출현으로 1960년대 피부색의 차이로 인하여 정치, 경제, 교육에서 소외되고 억압당해 온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시민권운동으로부터 시작되어 미국 내의 비 주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