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족을 통칭하는 말이다. 1980년 후반부터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던 `다문화가정`의 개념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서로다른 인종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를 일컫는 혼혈인
내포하고 있고, 한국인(Korean)과 아시아인(Asian)의 합성어인 ‘코시안(Kosian)’ 또는 ‘온누리안’ 이라는 말도 애초에 만들어진 의도와는 다르게 부정적인 내용을 언론에서 다룸으로써 또 다른 차별적 의미를 담게 되었다. 이러한 용어의 부정적 이미지를 해소하고자 ‘다문화가정(족)’으로 고쳐 부르
기존의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는 입장으로 계층 간의 불평등도 유지될 뿐임
3. 문화자본과 지배계층의 문화적 아비투스가 대중교육을 통해 그대로 재생산됨
4. 교육은 지배계층의 자녀들에게는 성취를 확인하는 것인 반면에 피지배계층의 자녀들은 좌절을 경험하는 것일 뿐임
2. 사회과학모형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사회환경변화를 보면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노동자의 지속적인 증가, 베이비부머세대의 은퇴,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 등으로 인해서 출신국가, 인종, 연령 등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차별이 점차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데, 이들 문제에 대한 사전 조치가 없으면 새로운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깨닫게 하는 정책을 제시해주어야 한다. 다만 ‘간섭’, ‘개입’ 혹은 명목상 정책보다는 국민들이 납득 하는 선에서 국내 적응, 정착을 ‘지원’해주는 정책을 만들고 시행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가정의 모든 구성원들은 우리나라의 새로운 인적자산이다.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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