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에서의 비극을 폭동이라고 표현한다. 심지어는 ‘민주화’라는 말을 사이트 내에서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울부짖음처럼 우리는 과거 우리의 역사를 올바르게 오래도록 이해하고 보전할 필요가 있다. 과거를 제대로 반성
민주화 일정 지지에 대해 낙관하고 섣부른 투쟁은 군부의 개입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당시 재야세력을 대표하던 국민연합은 당시 정세인식의 차이로 점진주의 노선과 행동주의 노선으로 분열되었다. 학생운동 세력은 단계적 투쟁을 지지하던 학생운동 지도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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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광주 민중항쟁의 성격과
광주는 그 권력쟁취 명분의 상징적 희생양이었다. 서울의 봄 시기에 있었던 민주화운동세력들의 저항은 오히려 신군부측의 질서유지와 국가안보수호의 이름으로 정권을 장악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 주었던 것이다. 14일 시청 앞 시위에 이어 15일 서울역에서의 대규모 시위를 기다린듯이 취해진 5·17
광주민주화운동, 그리고 1987년 6월 민주항쟁과 달리 ‘5월 투쟁’이라는 어설프고 건조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더욱이 당대에는 패배로 기록되었던 1980년 5월이 차후 민주화운동으로 복권되었던 반면, 5월 투쟁은 여전히 애매모호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5월 투쟁은 ‘공안통치’와 3당 합
518과 반미와의 상관 관계
홍성태(2003): 정치적 반미는 광주사태에서 비롯되었으며
미문화원 방화 및 점거, 친북운동으로 표출
이장희(2002): 한국 민주화에 대한 미국의
이기주의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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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의 반응
5월 22일 미국에서 열린 정책 검토 위원회
“지금까지 우리가 취해온 이상
1. 5·18 민주화운동의 개괄
1980년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광주시민과 전라남도민이 중심이 되어 조속한 민정수립, 전두환(全斗煥) 보안사령관과 12·12사태를 주도한 신군부세력의 퇴진 및 계엄령 철폐 등을 요구하며 전개한 민주화운동.
1979년 10·26사태로 박정희 대통령이 암살되고 유신체제가 붕괴되
1. 반미의 개념과 유형
(1) 임현진/정일준 (2005: 3)
- 비미: 정당한 미국 비판. (미국의 특정 정권이나 대외정책 또는 미국 사회의 일정 측면을 반대하는 것) - 사안에 따라 시비를 가린다.
- 반미: 미국의 정부나 정책을 체계적/획일적/지속적으로 비판 하지만 미국 문화는 거부하지 않는다.
- 반미주의:
. 그런데 5?18 당시 계엄군의 폭력은 광주 지역민들의 동의를 받지도 않았지만, 그 행사방식도 매우 잔인하고 무차별적인 형태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당시의 진압작전은 그 만큼 높은 저항의 가능성을 내포한 상태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특성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민주화운동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주장은 광주시민들의 항의를 받았는데, 그 실례로 기독교계 커뮤니티인 대구성서아카데미에서는 광주 민주항쟁을 직접 겪은 광주시민이 광주민중항쟁은 계엄군의 폭력에 맞서 시민군들이 벌인 항쟁이라는 사실을 자신의 경험을 논거로 하여 자세히 기록함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맞이하게 된 것도 큰 이유이다. 친구들과 술자리를 하다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보면 결국 “그만두자, 우리나라 하는 일이 다 그렇지.” 하면서 끝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한숨과 푸념보다는 소신있는 의사표현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요즘들어 깊게 깨닫게 되었다.
발표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