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이동통신 단말기로 과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이것이 바로 우리들이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던진 질문이자 논의의 출발점이었다. 지금까지 영역의 법칙(The Law of Division)에서 needs는 분할되며 이는 기능/ 상징/ 경험적 편익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것을 배웠다. 최근
디자인’(Traffic Equipment Design)과 가로등·보안등·장식등 등의 '조명시스템’(Lighting System), 벤치·구조물·조형물 등의 '휴식공간디자인’(Rest Area Equipment Design), 게시판·버스정류장·공중화장실·공중전화부스·우체통 등의 '공공시설 디자인’(Public Area Equipment Design), 광고판·매표소·신문가판대 등의 '
디자인’(Traffic Equipment Design)과 가로등·보안등·장식등 등의 '조명시스
템’(Lighting System), 벤치·구조물·조형물 등의 '휴식공간디자인’(Rest Area
Equipment Design), 게시판·버스정류장·공중화장실·공중전화부스·우체통 등의 '공공시
설 디자인’(Public Area Equipment Design), 광고판·매표소·신문가판대 등
공간과 같은 부가적인 공유시설을 갖추고, 거주자의 자발적인 자치권과 공동생활의 이익을 혼합하여 모든 거주자들의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의존성, 그리고 협동을 강조하는 주거형태이다.
이것은 1970년대에 덴마크에서 처음 시작되어, 현재는 여러 다른 나라에서 각기 그들의 현실에 맞게 적용시켜
공간디자인 측면에서 본 화장실 디자인공간디자인(spacedesign)이란 인간을 에워싼 모든 요소들과 인간과의 조화를 생각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활동
화장실 또한 이용하는 사람들의 편의와 감성을
생각하여 디자인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화장실이라는 공간을 디자인의 대상으로 여
design)은 매력적인 도시환경 쾌적하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목표로 사회에 자연을 대신하여 인공적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간환경에 도구, 사물등으로 인간이 살아가는 주위환경을 보기 좋고 쾌적하게 디자인 하는 것이고, 주변환경들과 조화롭게 창조시키거나 장소에 따른 고유성을 살리는 공간을 창
디자인이란 인공물(artifacts)에 관련된 지적 활동으로서, 문제 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디자인 활동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계획 그리고 사고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탐색 작업을 위해 효과적인 경험적 규칙을 습득하는
공간으로의 경관을 고려한다.
- 실의 이용률(Use-factor)을 산출한다.
- 각 실의 단위면적(Unit Area)과 건폐율, 용적률을 고려한다.
- 계단 및 출입구의 위치 및 개소 등을 고려하고 피난 동선을 합리적으로 계획한다.
- 공용공간(Public/Service Area)의 배치 관계를 고려한다.
주거환경의 개요 및 목적
1)
디자인이므로, 이를 통틀어 전달 디자인(communication design)이라고도 한다.
한편, 좁은 뜻의 시각 전달 디자인은 상업 디자인이나 그래픽 디자인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시각 전달 디자인에는 광고 방송의 목적을 가지지 않는 공공적인 교육, 홍보 등의 디자인을 포함하는 데 비하여, 상업 디자
디자인(Editorial Design) 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는 북 디자인(Book Design), 출판 디자인(Publication Design)이라고 하기도 한다. 즉 기획에서 원고, 편집, 인쇄의 과정을 거쳐 대중들에게 배포되기 까지의 전과정을 말한다.
▶ 편집디자인의 역사
- 해외 : 편집디자인의 역사는 잡지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