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학의 위기 : 역사학은 무엇이며, 왜 역사를 연구해야 하는가? 이는 1차 적으로 사실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관한 학문적 이론적 탐구에 집중되어있다. 궁극적으로 인류사회가 무엇을 지향하여 나아가야 하는가라는 철학적 질문으로 귀착된다. 역사는 그 탐구 자체가 미학적 즐거움이었고, 후세에
1.김동인의 <감자>
한 여인의 성적 자각과정: 자본주의의 부당성을 폭로하고 있다.
김동인은 개인적 체험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와서 작품을 썼다.
김동인의 문학세계는 오히려 그 가식 없는 탐미성 때문에 가치 있는 것이다. 그의 문학정신이 가장 잘 반영되어 작품으로 표출된 것이 바로 <감자>이
◆ 라디오 광고란?
라디오는 신문, 잡지는 물론 TV와도 전혀 다른 청각매체이다. 청각생리학적, 음향심리 학적으로 보면 가장 수면학습적 효과가 높은, 즉 잠재의식에 깊은 접근을 특징으로 하 는 매체이며, 이것과 이미지네이션 효과 및 심벌효과의 세 가지 기능이 라디오의 본질
빛 바랜 사진으로 구성된 영화의 첫 장면은 유년기와 소년기를 거쳐서 청년이 된 막동(한석규)의 모습으로 연결된다. 막동은 지금 군대를 제대하여 열차를 타고 귀향 중이다. 열차의 승강구에서 자유를 만끽하는 막동의 앞칸 승강구에는 여주인공 미애(심혜진)가 서있다. 바람에 날려온 스카프를 돌려
이 책은 부정적인 시각에서 우리 나라 주부를 대표하는 윤 미소 라는 가정 주부가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심리적으로 서술한 글이다. 현실과 자아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부들의 삶의 단면이고, 우리의 미래가 될 수도 있는 이야기이다.
윤 미소는 한 때는 좀 더 찬란한 무엇이 되어 시간보다도 빨리 가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한 초고속 인터넷망을 갖춘 우리 나라에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자신의 목소리를 높일 수 있으며 또한 익명성까지 보장되는 공간에서 만들어진 흥미로운 여러 사이트 중 하나인 디시인사이드는(http://www.dcinside.com/) 디지털카메라 관련 정보 사이트이다.
근대 소설이ꡐ1인칭 서사ꡑ를 실험하면서 소설의 서술방식으로 자리잡자 그 신빙성을 보장받을 수 없게 되어, 근대 1인칭소설의 등장과 함께 가사 장르의 양식적 존재가치가 소멸된 것으로 설명했다.
이 논의는 기존의 가사 장르 논의가 안고 있던 몇 가지 모순을 해결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
한일 관계의 정상화가 필요했던 미국에게는 불만이었다. 이런 이유로 미국은 이승만 정권의 몰락을 은근히 바랬다.
일본 자본의 한국 진출은 박정희 정권이 들어서면서 급물살을 탄다. 박정희 정권 시기 산업화의 본격적인 도약은 국제적인 상황변화를 통한 외자의 대규모 도입을 통해 가능하게 되었
한일 월드컵 이후 몰아친 ‘히풍’ 은 이러한 인식 변화 자체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 히딩크 경영학, 히딩크 리더쉽으로까지 이어지는 현재의 광풍은 박정희, 김우중, 정주영과 같은 과거의 카리스마적 리더 신화에 목말라하던 사람들의 열망이 표출된 것이라는 분석이 하루가 다르게 힘을 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