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문학-명칭,발생,성격,분류

 1  가사문학-명칭,발생,성격,분류-1
 2  가사문학-명칭,발생,성격,분류-2
 3  가사문학-명칭,발생,성격,분류-3
 4  가사문학-명칭,발생,성격,분류-4
 5  가사문학-명칭,발생,성격,분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사문학-명칭,발생,성격,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1)가사의 발생
(2)장르적 성격
(3)가사의 장르 분류
본문내용
편 최근에 성무경(成武慶)은 기존 장르론을 재검토하면서 새로운 장르론의 구도를 제시했는데, 가사의 존재양식은 ꡐ노래하기라는 환기방식이 서술의 입체화를 방해하여 서술의 평면적 확장ꡑ을 이루는 ꡐ전술(傳述)양식ꡑ이라고 하고, 그ꡐ전술양식ꡑ은 서술언어의 통사적 의미를 구조적으로 연계하는 특성을 보이며, 또ꡐ나ꡑ라는 ꡐ인격적 서술 주체의 목소리ꡑ로 진술되는 까닭에 서술의 신빙성을 확보하는 문학양식이라고 했다.
일반 서술자 목소리의 신빙성은 소설적 세계관이 성립되면서 신빙성이 의심받게 되고, 신빙성 있는 서술자 ꡐ나ꡑ로 진술되는 문학적 진술방식이 필요해졌는데, 이것이 가사문학을 발생시킨 근본적 동인이라 보았다. 이ꡐ나ꡑ에 의한 서술은 근대 소설이ꡐ1인칭 서사ꡑ를 실험하면서 소설의 서술방식으로 자리잡자 그 신빙성을 보장받을 수 없게 되어, 근대 1인칭소설의 등장과 함께 가사 장르의 양식적 존재가치가 소멸된 것으로 설명했다.
이 논의는 기존의 가사 장르 논의가 안고 있던 몇 가지 모순을 해결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밖에도 가사의 담론 특성을 통한 장르 논의나 향유방식을 포괄하는 역사적 장르로서의 가사에 대한 성격을 파악하고자 하는 논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편 전체 국문학의 질서 체계와 연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