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슈사이사라쿠 (東洲齋寫樂) 는 18세기말, 아니 1794년 단 한해 일본에서 활동했던 풍속화가다. 화가가 단지 한 해만 활동하고 그만두다니 .자료를 파고드는 데는 선수인 일본학자들이 그렇다고 한 것이므로 틀린 얘기는 아닐 것이다. 불과 8달 남짓한 기간 동안 그는 일본 전통연극인 가부끼 배우들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언젠가는 읽어봐야 한다고 다짐했던 소설이었다. 사실, 이 나이가(?) 되서야 읽는다는게 약간 어처구니 없게 느껴진다. 어린시절부터 들어 왔음직한 문학을 이제서야 레포트라는 제약에 의해서 다급하게 읽게 된 내 자신이 너무 부끄럽게도 느
선 사 시 대 개 관
한반도에서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50-60만년 전의 유적·유물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매우 오래 전부터 역사가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때는 지질학적으로 제 4기 홍적세로, 기후의 변화가 심하였으며 지형의 변화 또한 심하였다. 지금으로부터 1만년 전 경까지
1. 日本이 숨쉬는 곳 - 백제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 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 엇 때문에 불편
1. 임금의 개념
임금이란 근로자가 제공하는 노동의 대가로서 사용자로부터 받는 모든 금품을 말한다. 즉, 노동하여 얻은 모든 소득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현행 우리 나라 근로기준법중 노동기본법(제18조)에 명시된 바에 의하면 “임금이라 함은 사용자가 근로의 대상으로 근로자에게 임금 봉급
나. 데카르트에 대한 비판
가.에서 지적된 점에서 칸트는 데카르트를 비판한다. 데카르트는 인간은 영혼이라는 식의 말을 했는데, 이것이 이성이 무제약적으로 커져버린 예이다. 비판은 이러하다. 경험은 직관과 개념이 필요한데, 영혼설은 직관이 불가능하다. 또, 설령, 영혼설을 인정한단들,
우리의 영문학 교육과 연구란 무엇인가? '영문학'인가 아니면 '영미의 영문학과에서 연구하
고 있는 것'인가? 후자의 것이라면, 영문학은 영문학이 아니라 영미 대학의 영문학과에서 하
는 모든 활동인가? 우리가 영문학과에 가치를 두고 있다면 영문학의 관념이 영미 본토에서
폐지될 경우 우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