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청소년게임중독의 예방대책
가. 요즘 게임에 잔인한 장면이나 선정적인 부분이 많이있다.
- 예방대책 -
청소년연령에 한해서 의무적으로 가리개 처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아니면 청소년수준에 맞는 캐릭터나 장면을 따로 만들어야한다.
나. 요즘 게임에 빠진 청소년들이 학교시간외
3. 게임 중독의 원인과 문제점
게임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흥미를 자극하는 요소가 있으며, 자제력이 약한 청소년들이 쉽게 빠져 들 수 있다.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에서는 이런 게임 중독의 원인과 문제점을 4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게임은 점차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몇 개의 단계로(stage) 이
1. 문제 제기
생활 속 컴퓨터 비중이 커지면서 그에 따른 문제점 생성
사이버 중독 (게임, 음란물, 채팅, 쇼핑 등)
심각성이 가장 큰 집단 : 청소년
2. 이용 현황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실태
-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조사
- 월 평균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국 만 9~39세
남
게임 중독으로 인한 문제가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잔혹한 폭력성으로 인한 범죄 유발은 물론 장시간 게임이 원이 되어 사망하게 되는 사고까지 있게 하였다. 작년 11월 초순 9시간동안 쉬지 않고 게임하던 고교생이 숨지는 사건도 있었다. 최근 게임중독으로 사망한 청소년이 7명에
게임중독의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게임중독의 정의
게임중독이란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밤새워 게임을 하고 낮에 졸거나, 업무에 집중을 하지 못하며, 게임중독증을 보이는 청소년의
게임에 대한 중독은 매우 심각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보다도 뛰어나게 인터넷이 보급화 되고 발전하게 되어서 동네마다 PC방이 여러 개씩 자리를 잡고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게임 이용자를 급진적으로 확장, 형성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이 심각하게 나타나기
연결된 세계는 지구촌이라는 개념 위에 전자 지구촌이라는 개념을 이루게 되었다. 이렇게 발전된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인터넷 게임이 확산되었다. 그럼 인터넷 게임 중독이라는 새로운 사회문제를 만들어낸 인터넷 게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사업명 :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
인터넷중독 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게임 시장의 매출 규모는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2004년 게임 시장 전체 매출 규모는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 산업의 이러한 급성장은 ‘스타크래프트’를 위시한 PC방 열풍이 원인이 되겠지만 무엇보다도 이용자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청소년층이 주요한 원동력
Ⅰ. 서 론
요즘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열광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학업이나 부모님, 또는 가족에 관한 것일까? 그런 종류의 이야기를 다루기에는 이미 시대가 많이 변한 것 같다. 왜냐하면 청소년기의 변화한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중독으로 일어나는 현상들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