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제3장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1.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1) 작자와 독자의 성립요소
고소설의 유통, 전달이 포함 되는 방식
2) 작자층의 유형
① 비판적 지식인의 작자층: 김시습, 허균, 신광한, 임제, 조위한, 김만중, 박지원, 이옥
② 당시의 세태와 사회상에 대하여 비판적, 상층 또는 사대부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